옛 이촌동 회관에-상임이사들 최 회장 단식 투쟁 지지-매일 심야토론 진행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가 의료제도 개선에 대한 투쟁의지를 다지고 대처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용산 이촌동 (구)의협회관에 ‘비상천막본부’를 설치했다.

의협은 3일 ‘59차 상임이사회’를 열고, 최대집 의협회장이 (구)의협회관 앞에서 무기한 단식 투쟁을 벌이고 있는 만큼 함께 의료계가 처한 난국을 슬기롭게 헤쳐나기 위한 적극적인 대처방안을 모색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는 상임이사 29명과 자문위원 7명 등 역대 최다인 36명이 참석해 최 회장의 단식으로 시작된 의료계의 투쟁에 적극적인 지지의사를 내비쳤다.

의협은 향후 ‘비상천막본부’에서 매일 오후 8시 집행부를 비롯한 의사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심야토론을 진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의협은 당분간 모든 회의 및 행사를 ‘비상천막본부’에서 열기로 했으며, 의료계의 강력한 투쟁의지를 대내외에 적극 알린다는 계획이다.

한편 의협은 지난 6월 28일 2020년도 의원급 수가인상률이 2.9%로 결정되자 “수가정상화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없다는 사실 확인됐다. 13만 의사는 극단적 투쟁에 들어갈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삭발을 통해 결연한 투쟁의지를 표출한 최 회장은 2일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의쟁투 행동 선포와 계획 발표와 동시에 총파업을 예고하고, 무기한 단식 등 의료개혁을 위한 투쟁의 구체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