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장기 기능 개선 효과, 짧은 투약 시간으로 환자 만족도 높아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2014년 국내 허가 이후 2015년 출시된 레프라갈®주(아갈시다제알파)는 인간세포주에 기반했다는 점에서 동물 세포주를 활용한 기존 치료제와 큰 차이가 있다.

세포주의 차이에 따라 외부에서 주입한 효소가 세포로 전달되는 양과 흡수에 차이가 발생하는데, 인간세포주를 활용한 레프라갈®주는 체내 흡수가 빨라 기존 치료제 대비 투약시간이 짧다.

또한 체내에서 자연 생성되는 효소와 동일한 아미노산 서열을 가지기 때문에 장기간 치료 시에도 항체 형성 등 면역원성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나며, 투여로 인한 주입 관련 특이반응이 상대적으로 낮아 안전하게 투여 가능하다.

또한 10년간의 장기 임상 결과에 따르면, 심장과 신장의 기능 및 증상에서 개선되거나 유지되는 효과를 나타냈다. 레프라갈®주로 10년간 치료 후 약 98%에서 심부전과 협심증 증상이 개선되거나 유지되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성별과 좌심실 질량 지수와 관계 없이 심장 구조를 유지하거나 향상시켰다. 신장 기능 부분에서는, 신장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의 사구체 여과 속도가 첫 3년간은 상승했으나, 10년간의 레프라갈®주 치료 이후에는 안정적으로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Case 2. C씨(30대, 여)]

B씨 역시 초등학교 시절 처음으로 증상을 느꼈으나 20대가 돼서야 파브리병 확진을 받은 경우다. 파브리병의 주 증상 중 하나가 발한 기능에 문제가 생겨 땀이 잘 나지 않는 다는 것인데, 직업 특성 상 야외 활동이 많은 B씨는 더위와 통증 때문에 큰 고통을 호소했다.

또한, 병원과 거주지가 멀어 통원에만 왕복 4시간이 소요됐고, 기존 치료제 투약 시간 2시간을 더하면 1회 치료에 걸리는 시간은 총 6시간이었다. 휴가를 쉽게 내지 못하는 B씨는 몇 달에 한 번 내원할 정도로 적극적인 치료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치료 시간 때문에 어려움을 겪던 B씨는 레프라갈주로 치료제 전환 후 시간 운영 부분에서 매우 큰 만족을 느끼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통증이 심한 편이었는데, 체감하는 통증 정도도 경감되었다는 반응이다.

부산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청소년과 전종근 교수는 “실제 레프라갈주는 치료제에 대한 과민 반응, 항체 발생률, 알러지 반응 등이 기존 치료제 대비 덜 발생하며, 투약 시간이 상당히 단축돼 환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았다"며 "특히 긴 치료 시간으로 인해 병원 방문율이 낮았던 환자들이 지속적으로 내원하는 등 치료 패턴의 변화도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존 치료제에 대해 항체 반응이 높았던 환자들, 그 중에서도 양성 반응이 나타난 환자들에 레프라갈주로 치료제 변경 후 추적 검사를 한 결과, 항체가 음성화 되는 빈도가 기존 약제와 비교했을 때 높다는 글로벌 데이터가 인상적이었다”며 치료제의 안전성과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