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해외 의료
유방암, 특정 아미노산으로 증식'로이신' 유방암 증식과 암치료제 효과의 열쇠로 작용

日 연구팀 보고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유방암 증식과 유방암치료제 효과의 열쇠가 되는 단백질이 발견됐다.

일본 게이오대 첨단생명과학연구소 연구팀은 유방암세포에서 특정 아미노산인 '로이신'이 세포증식의 열쇠로 작용하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또 호르몬수용체 양성 유방암세포가 로이신을 세포 속으로 가두는 데에는 'LLGL2'와 'SLC7A5' 2개의 단백질 작용이 중요한 것으로 확인했다.

아울러 이 2개의 단백질이 유방암세포 속에 다량으로 존재하면 호르몬요법의 효과가 없어지는 원인 가운데 하나임이 시사됐다.

이번 연구성과는 세계에서 처음 유방암세포에서 로이신을 세포 속에 가두는 메커니즘을 자세히 밝힘에 따라 단 하나의 아미노산이 유방암세포 증식의 열쇠가 되는 점, 아미노산을 세포 속에 가두는 데 관여하는 단백질이 암치료제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사실을 밝힌 획기적인 발견으로 주목된다.

유방암 분류 가운데 호르몬수용체 양성 유방암은 전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치료과정에서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억제하는 호르몬요법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호르몬요법의 효과가 사라지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유방암세포의 증식메커니즘뿐만 아니라 호르몬요법이 효과를 보이지 않게 되는 메커니즘을 밝히는 일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연구팀은 유방암의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가능성이 있는 연구성과로 주목하고, 영국 과학저널 '네이처' 인터넷판에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정우용 기자  yong1993@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우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