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능력 강화에 주력…'의료일원화' 등 변화될 여건 의식
한의계, 교수 초빙 등 '한의교육 개편' 정부차원 지원 요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올해 초 한의대의 'WFME(세계의학교육연합회) 재등재'를 목표로 내세운 바 있는 한의계가 이를 위한 의생명과학 교육 비율의 확대 계획을 밝혔다.

또한 한의계는 의료일원화를 위한 교육 통합·개편이라는 궁극적 목표 달성을 위해 정부의 지원도 촉구하고 나섰다.

한의계의 이같은 입장은 29일 오전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 주관으로 열린 ‘한의학 교육 현황과 비전’ 국회토론회에서 제시됐다. 특히 이날 토론회에서 최혁용 한의사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일차의료 영역에서 통합의료를 담당하는 의료인으로서 한의사의 임상능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는 만큼 학제간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교육 내용과 방법의 표준화, 개방화를 통해 근거 중심의 현대의학으로서 한의학의 정체성 확립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첫 발제를 맡은 신상우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장은 국제 의학교육 기준을 도입하기 위한 한의학교육 평가인증의 변화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신상우 원장은 “한의학교육 평가인증 변화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2주기 평가인증은 성과기반교육으로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며 “2021년까지 성과기반교육을 완성하고 국제기준을 반영하며, 2026년 국제의학기준으로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의대 학장협회의 결의로 한의학 교육에서 의생명과학 비율을 50%로 확대할 것이라고 신 원장은 밝혔다.

이어 신상우 원장은 “의생명과학(생리학,병리학,생화학,조직학,면역학,미생물학 등) 비율이 50% 이상인 교육을 실시하며, 생명과학에 비중을 둔 교육으로 계획해 가겠다”고 말했다.

나아가 KCD(현대의학명 진단)를 충족하는 해부생리학 등을 교육의 기준에 두고, 한의사가 검사실 검사와 영상검사 등을 의뢰하고 판독할 수 있게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경희대 한의과 한의교육학과 인창석 교수도 국제 기준 충족을 위한 한의학 교육의 개편 계획을 전했다.

발제에 따르면, 한의대 학장협회는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으로 WFME와 ASK2019, 한평원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것을 결의했다. KCD와 관련해서도 의학 질병코드와 한의고유 병증코드체계를 ICD11 체계로 바꿔나갈 예정이다.

인 교수는 “지역사회 일차진료라는 의료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의학 일반에 대한 지식을 (한의학 교육에) 적용해 나갈 것”이라며 “나아가 최근 의학교육 변화추세를 반영하면서 동시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의료일원화를 위한 교육 통합에 정부차원에서의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재동 한국한의과대학장협회 회장에 따르면, 현재 한의대는 의생명과학교육을 위한 교수 초빙 시도를 하고 있으나 교수들이 거절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재동 회장은 “의료일원화를 위한 전제조건으로 교육과정 통합이 전제되는 만큼, 정부차원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시범사업 등의 지원을 부탁드린다”며 “의료계에서 반대할 수 없을 정도의 메리트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의협도 정부의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 송미덕 한의협 학술부회장은 중국의 경우 중의학을 헌법에 교양으로 올려놓아 국가차원에서 육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현재 우리나라 정부는 의료일원화를 동의한 상태”라며 “통합진료, 일차의료, 커뮤니티케어를 위해 한의계는 교육 개편을 준비하고 있으며, 정부쪽에서 많은 지원을 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한의계의 주장에 대해 복지부는 원론적 사회적 합의를 강조했다. 복지부 권용진 사무관은 “의학교육에 대한 협의체의 구성 및 진행 계획이 있다”며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 과정이 중요하다”고 원론적 입장만을 밝혔다.

복지부의 입장에 대해 토론회 좌장을 맡은 최문석 한의협 부회장은 "현재 의료일원화를 위한 협의체 논의를 조만간 앞두고 있다"며 “의학교육 통합·개편 및 의료일원화와 관련해서 단순 사회적 합의보다는 복지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이끌어 주셨으면 한다”고 정부 측의 협상 및 교육개편 주도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