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유관산업 환경
도심 물순환 기능 강화 빗물정원 공모전 연다수자원공사, 물순환 국민관심 유도-도심 환경가치 증대 기여 전망

[일간보사=이정윤 기자]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안동시(시장 권영세)와 함께 정부혁신 과제 중 하나인 ‘참여를 통한 문제해결’을 선도하기 위해 ‘안동시 저영향개발기법 빗물정원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 참가자 모집은 4월 22일부터 5월 24일까지다.

‘저영향개발기법’은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등 인공적인 요인으로  빗물이 땅속으로 스며들지 못하는 ‘불투수면적’을 줄여 자연스럽게 흡수되도록 이끄는 친환경적인 도시 관리 기법이다.

이를 활용하면 빗물이 지하수로 스며들거나 대기로 증발하는   자연적인 ‘물순환’ 과정으로 수질 개선은 물론, 하수도와 빗물펌프장 등의 물 처리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집중호우 피해 예방과 도심 열섬현상도 개선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은 지난해 8월 한국수자원공사와 안동시 간의 협약을  통해 추진 중인 ‘물순환도시 안동’ 조성사업의 하나로 추진하는 것이다. 

‘물순환도시 안동’ 조성은 2020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안동시의 주요 지점에 저영향개발기법을 적용한 녹지공간과 빗물정원(시민 휴식공간) 등을 늘려 물순환의 친환경성을 회복시키는 사업이다.

공모전 참가자격에 제한은 없으며, 공모 대상인 20㎡ 및 40㎡ 빗물정원 중 최소 1개에 대해 심사용 작품도면(평면도)과 작품설명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총 7개의 우수 작품을 선정해 대상 5백만 원, 우수상 2개에는 각 3백만 원, 장려상 4개에는 각 1백만 원 등 총 1천5백만 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히고 선정된 작품을 바탕으로 실시설계를 통해 사업 대상 부지에 실물 빗물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정윤 기자  jy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