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서울시약이 정부가 강행하고 있는 약대신설 결정에 철회를 요구하며 강력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최근 교육부는 전북대와 제주대, 두 곳에 정원 30명의 약대를 각각 신설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서울시약사회(회장 한동주)는 지난 2일 서울시 중구 명동에서 진행한 '2019년도 초도이사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채택하고 정부의 약대신설 움직임을 저지하기로 다짐했다.

서울시약은 성명에서 “국민건강을 담보하는 약학교육을 준비해야하는 약대가 직업학교의 인허가보다도 쉽다”며 “교육은 백년지대계인만큼 부실함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정원 30명의 이른바 ‘미니약대’신설은 복지부와 교육부가 합작해 국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그 결과 약학교육의 부실은 필연적이며 정부는 국민건강은 안중에도 없는 직무유기를 한셈”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서울시약은 정부가 전북대와 제주대를 이미 내정하고 형식상의 절차를 진행해 신설허가를 내줬다고 주장했다.

이어 “약대의 신설이 이처럼 빠르게 처리되는 나라는 대한민국이 유일할 것”이라며 “약사직능을 말살하려는 정부의 만행에 끓어오르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동주 회장은 이날 이사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서울시약은 앞으로 2만여 약사들의 권익과 미래를 책임지는 진정한 울타리가 되겠다”며 “미니약대신설 및 편의점 상비약 품목확대 등 다양한 현안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사회에서는 직전회장인 김종환 총회의장에게 그동안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감사패를 전달하는 한편, 올해 사업계획안과 예산안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