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인력난 심화시 환자진료 차질 국민건강 위협 지적
7일, 상임리 개최, 인력수급 개선책 마련…정부에 정책 결단 촉구키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대한병원협회가 지역 중소병원을 중심으로 점차 심화되고 있는 의료인력난 해소를 위해 ‘인력수급개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적극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병원협회는 지난 7일 열린 상임이사회에서 '의료인력 수급 개선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의결했다.

지난 7일 대한병원협회(회장 임영진)는 상임이사회를 열고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인력 부족 현상이 더욱 심해질 경우 환자진료에 차질이 빚어지는 등 국민건강을 위협할 우려가 있는 만큼 ‘의료인력 수급개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다각적인 해결책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임영진 회장은 “의료인력 문제는 병원계 차원의 노력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임계점에 달한 상황”이라며 “인력문제가 지속·심화되면 환자진료 차질 및 보건의료의 근간과 국민건강이 위협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비대위를 구성해 의료인력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정책 결단 촉구와 함께 정책 방향성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조만간 병원협회 상근임원과 상설위원장, 직능 및 시도병원회 추천 임원 등으로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질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의료인력 수급 및 제도 개선 방안 등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비대위에선 현재 병원계가 처한 의료인력난은 의사만이 아니라 간호사, 약사 등 병원내 핵심적인 의료인력 전반에 걸친 문제라는 점에서 의사인력 규모의 적정성과 임상지원 전문인력 업무범위, 간호인력 수급개선을 우선 논의 의제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병협은 ‘비대위’ 구성을 계기로 의협과 향후 의료인력 수급 관련 대책마련에도 긴밀히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