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의료폐기물이 늘어나고 있다. 2013년 14만4000톤이던 의료폐기물 발생량이 2018년엔 22만6000톤으로 불어났다. 5년새 57%나 증가했다.

의료폐기물 증가는 의료기관이나 병상이 늘어나면서 생기는 필연적 현상이다. 문제는 처리시설이 뒤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의료폐기물 처리시설의 적정설치는 법적 제한이나 주민 민원 등으로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 더 문제다.

의료폐기물이 늘어나는데 처리시설은 부족하니 처리단가 인상으로 이어지고 가뜩이나 경영난을 겪는 의료기관의 또 다른 압박수단으로 작용한다.

비싼 처리단가나 설치시설 용량 부족은 부적정 처리 유혹을 낳아 자칫 질병 감염확산을 불러올지 모른다. 지금 상황에선 의료폐기물을 줄이는 게 답이다.

환경부는 의료기관에서 무작위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20% 가량은 줄일 여지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일반폐기물이 의료폐기물로 섞여 들어간 양을 계량한 것이다.

의료폐기물을 포함해 의료기관 내 친환경 경영은 비용 절감 뿐 만 아니라 사회적 기여 측면에서도 바람직한 행태다. 의료기관 이미지에도 도움이 된다.

'일간보사'-'의학신문'-'온라인 의학신문'을 발간하는 의학신문사가 ‘의료폐기물 줄이기’ 인식을 확산하는 차원에서 2월부터 ‘의료폐기물 줄입시다’ 캠페인을 시작한다.

독자와 의료기관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