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정책국장·의료정보정책과장 등 내부 공모 예정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보건복지부가 보건산업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강도 높은 인사혁신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복지부는 보건산업정책국장과 의료정보정책과장, 생명윤리정책과장 인사에 대해 별도의 내부 공모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서비스정책관과 지역복지과장까지 포함돼있는 이번 내부 인사 공모는 박능후 복지부 장관이 직접 지시해 이뤄지고 있다. 대상군은 국장급 직위의 경우 부이사관급이, 과장급 직위의 경우 서기관까지 지원 가능하며 현 보직자 또한 자기 보직에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복지부에서는 지원자들에게 일종의 ‘사업제안서’를 받아 적합한 인물에게 보직을 임명하고, 6개월이 지난 후에 성과 분석을 통해 현 보직자를 지속할지, 다른 방안을 도입할지에 대해 판단하겠다는 계획이다.

성과 달성을 위해 복지부는 지원자들에게 국‧과 내로 주요 직원을 우선적으로 영입할 수 있게끔 지원하며, 인사 고과를 우대하겠다는 방안 등의 파격적인 지원 방안도 내놓았다.

현재 공모 중인 한의약정책관처럼 정부조직법 등에 의거해 공개적으로 공모를 하는 경우는 종종있었지만, 부처 내에서 장관 지시로 내부에서 대규모 인사 공모를 하는 경우는 드문 일이다.

이번 조치에 대해 복지부 내외에서는 ‘좀처럼 풀리지 않는 핵심 사업’들을 해결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이해하고 있다. 특히 보건의료산업 분야는 국회 등의 동의를 얻지 못해 가로막혀 있는 경우가 많아 현 체계 내에서는 해결하기 힘들다는 공감대가 복지부 내에 퍼져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박 장관이 꺼낸 카드가 다름 아닌 '파격적인 인사혁신'이라고 복지부 관계자들은 설명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해당 보직자에 대한 문책성 인사라기보다는 한 개 과나 국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해 좀 더 조직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사업 해결 플랜부터 운영까지 로드맵을 만들어 추진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국회 등에 가로막혀 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인사 이동만으로는 해결점을 찾기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한다. 또 다른 복지부 관계자는 “최근 몇 년 사이에 복지부가 사업이 너무 많아지는 감이 있다”면서 “너무 많은 할당량으로 인해 결국 직원들이 자포자기하는 분위기로 변질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