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관계자 ‘업계상황과 공익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결론' 밝혀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 식약처가 공동‧위탁 생동 제한 등의 제네릭 종합대책을 2월 중 마무리 짓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또한 제약사들마다 처한 입장이 다른 만큼 국내 제약산업의 현실과 공공의 이익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발사르탄 사태 이후 정부는 제네릭 의약품의 난립을 주요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복지부, 식약처, 심평원이 참여하는 이른바 제네릭 의약품 협의체를 구성했다.

식약처는 협의체에서 공동‧위탁 생동을 제한해 제네릭 의약품의 난립을 막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협의중인것으로 알려졌다.

제약업계도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제네릭 난립 방지책 마련에 어느 정도 공감 하고 있는 상황이다.

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도 지난 17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동‧위탁 생동을 4곳으로 줄이는 1+3 제도를 식약처에 제안한 바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하지만 제네릭 의약품의 비중이 높은 일부 중소제약사 가운데서는 공동‧위탁 생동을 폐지하는 것을 두고 대형 제약사위주의 정책이라고 지적하며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발사르탄을 원료로하는 제네릭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된 것이 제네릭의 숫자가 많기 때문이 아니라며 공동‧위탁 생동을 제한하는 것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

이에 식약처는 국내의 제약업계 상황과 공익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제네릭 의약품의 제도 개선방안을 심사숙고 하겠다는 입장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현재 식약처에서는 종합대책 마련을 고심하고 있지만 제네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설정에 대한 정책”이라며 “공동‧위탁 생동뿐만 아니라 안전관리나 사후관리등 다양한 각도에서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방안을 설정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CMO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들도 있는가하면 중소제약사들과 대형제약사들의 입장도 서로 다르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각계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며 “제약산업이 정책의 당사자이기 때문에 의견을 많이 듣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것들은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복지부, 심평원과 함께 논의하고 있는 만큼 아직은 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현재까지는 2월중으로 결론을 내겠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