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납 의약품 실시간 보고 불능으로 일련번호 제도 정면 충돌
복지부 선납 병원 설득 여부 불투명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병원 선납 제도가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 정착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정부 당국이 어떤 조치를 내릴지 주목된다.

선납 결제방식이란 의료기관이 유통업체로부터 의약품을 공급받는 즉시 결제하지 않고 이 중 사용된 의약품에 한해 결제하는 방식으로 서울대병원을 비롯해 삼성서울병원, 건국대병원, 한양대병원 등이 적용하고 있다.

병원으로서는 재고 부담을 줄이고 수익성을 올리기 위한 방편으로 수년전부터 선납 제도를 도입했다.

문제는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가 실시되면서 의약품 출하시 실시간으로 보고해야 하지만 이들 병원 선납 의약품은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선납제도와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가 정면으로 충돌한 것.

선납 제도의 문제를 인식하고 몇몇 병원들은 선납 제도를 포기하고 실시간으로 의약품을 결제하고 있다.

이에 의약품유통업계는 복지부, 심평원 등에게 선납 제도의 어려움을 알렸지만 아직 정부에서는 익일로 한정된 보고 수정기한 연장을 검토하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해결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수정기한 연장은 임시방편에 불과해 현재 50%인 실시간 보고율 하한선을 상향할 경우
문제점이 속출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올 상반기까지는 실시간 보고율 50% 이상만 지키면 행정처분을 면할 수 있지만 정부는 반기마다 5%씩 상향할 계획이다.

의약품유통업계 관계자는 "의약품 실시간 흐름을 통해 유통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일련번호 제도에 선납 제도는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며 "과연 정부가 병원을 설득시킬 수 있을지 관건"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