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증상 및 국민 인식 부족 심각”…간학회, 구례군 시범사업 진행 등 극복 앞장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추진 중인 만성 C형 간염 환자를 적극적으로 발견해서 치료하며,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박멸하자는 계획에 대해 대한간학회가 국내도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무증상 환자를 발굴하는 선별 검사를 확대할 수 있도록 국가검진에 도입해야한다는 주장이다.

한국간재단과 대한간학회는 17일 더 프라자호텔 메이플홀에서 제19회 간의 날 기념식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회는 국내에서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이어서 만성 바이러스 간염을 일으키는 두 번째 흔한 원인인 만성 C형 간염이 무증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인식 부족으로 정확한 진단 및 치료의 기회를 놓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국감에서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과 전혜숙 의원도 간암, 간경변으로 발전할 수 있는 C형 간염 조기 발견사업의 필요성을 주장한바 있다. 이에 정부는 필요성은 공감했지만 별도의 조기 발견 사업을 계획 중이라고 밝히며, 국가검진 연계 C형 간염 검진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하지만 WHO에서는 2017년 이미 C형간염 검진 대상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정한 바 있다. 기존 고위험군 뿐만 아니라, 전국민 검진 시 유병률 기준도 2%~5%로 권고했고,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출생 코호트 검진(특정 연령대 인구집단)도 대상 기준에 추가했다.

또한 올해 10월 15일부터 약 6개월간 한국간재단-대한간학회에서는 지자체 차원에서 C형 간염 검진을 모범적으로 시행하고 있던 전라남도 구례군을 대상으로 만성 C형 간염 청정지역을 만들기 위한 시범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특정 지역의 전체 환자를 발굴, 치료함으로써 만성 C형 간염을 박멸할 수 있다는 좋은 예를 만들며, 향후 국가 검진으로의 만성 C형 간염 선별검사 확대의 토대가 될 것이라는 방침이다.

이날 김승업 연세의대 교수도 “여러 약제와 보험 등 다양한 무기를 갖추고 있다. 지원체계도 있고 뿐만 아니라 정부도 여러 가지 네트워크로 서베이를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아쉬운 점은 국가검진에 포함돼 있지 못하다는 것”이라며 “WHO 가이드라인에 따라갈 수 있도록 미약하지만 지금이라도 당장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증가하는 비알코올 지방간질환 대책 필요

한편 대사증후군의 일환으로 과도한 열령을 계속 섭취하면 생기기 쉬운 질병으로 대부분 가벼운 병이지만, 방치할 경우 심각한 질환으로 간경변증 및 간암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를 요하는 비알코올 지방간질환에 대한 대국민 홍보와 교육의 필요성도 지적됐다.

정승원 순천향의대 교수는 “비만, 당뇨 등 대사증후군이 증가하고 만성 바이러스간염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이 나오면서 비알코올 및 알코올 간질환의 상대적 중요성이 증가하는 실정으로 향후 국민 건강의 큰 문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간학회-한국간재단은 선제적 대응을 위해 연구비 지원을 강화하고 간의 날을 전후해 지역주민 간질환 공개강좌 및 대국민 라디오 캠페인, 네이버 해피빈 캠페인 등을 진행하며 대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보다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