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가이드라인, 신생아실까지 확대 개편…'의료인의 미온적인 감염 대응 태도, 있을 수 없어'

질병관리본부 전경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의료기관 내 로타바이러스 발생 근절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15일 질병관리본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산후조리원에서의 로타바이러스 대응 가이드라인’을 확대 개편, 원내 신생아실(신생아중환자실 포함)까지 확대해 제작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2016년 산후조리원에서 발생 혹은 유입되는 로타바이러스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제작, 일선 감염관리 현장에서의 대응 혼선을 방지한 바 있다.

이번에 확대 제작되는 가이드라인은 최근 몇 년간 산후조리원의 경우 로타바이러스에 대한 경각심과 대응력이 향상된 반면, 오히려 의료기관에서 로타바이러스 대응에 취약하다는 질병관리본부의 판단에 따라 확대 개편이 결정됐다.

현재 대한소아감염학회와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등에서 가이드라인 제작에 참여하고 있으며, 소아감염학회가 주도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작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질병관리본부는 일부 의료기관에서 로타바이러스 원내 발생에 대해 ‘어쩔 수 없는 현실’이라며 미온적인 대응을 보인 점을 지적, '의료인으로서 있을 수 없는 태도'라며 적극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원내 감염관리 수준을 향상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로타바이러스 발생은 그 자체로 위험하다는 의미보다 다른 치명적인 감염병의 유입 및 발생도 시스템적으로 막지 못한다는 이른바 ‘원내 감염관리 수준 지표’”라면서 “일선 의료기관들이 경각심을 가지고 감염관리에 임해주셨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