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과학자 위대한 발견 지원 위해 과제 선발해 지원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서경배과학재단이 생명과학 분야 신진과학자 연구비 지원 통해 과학 발전 및 인류 삶의 질 향상에 매년 150억원을 투자하는 등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로 해 주목된다.

서경배과학재단(이사장 서경배)은 생명과학 분야 기초연구에서 새로운 연구 활동을 개척하는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한국인 신진과학자 다섯 명을 최종 선정하고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2018년 서경배과학재단 신진과학자 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2016년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회장이 기부한 3000억 원 규모의 사재 출연금으로 설립된 공익재단인 서경배과학재단은 ‘혁신적 과학자의 위대한 발견을 지원하여 인류에 공헌한다’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창의적인 기초 과학자를 육성하고 생명과학의 발전을 도모하여, 인류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 인재 중심 연구 문화를 조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서경배과학재단은 작년에 처음으로 다섯 명의 신진과학자를 선발했으며, 올해 새로 선정한 다섯 명까지 총 열 명의 과제에 각각 5년씩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설립 이후 올해까지 사용한 재단 사업비는 총 92억 원으로, 매년 선발을 이어가다 한 해에 스물다섯 명의 연구자를 지원하기 시작하는 2021년부터는 매년 150억 원 규모의 재단 사업비가 쓰일 예정이다.

더불어 신진과학자 선발 프로젝트 개시 20년이 경과하는 2036년에는 100명의 한국인 과학자들이 서경배과학재단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올해는 등 재생 치료 연구, 분자암 생물학, 막단백질 구조생물학, 유전자 조절 기전, 암 유전체 구조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올해의 신규 연구자가 선정됐다.

올해 서경배과학재단은 국내외 석학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1차 서류 심사(5~6월), 2차 패널 토론 (7월), 발표 및 토론 심사(9월)를 거쳐 지난 10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서울대학교 생명과학과 김진홍 교수,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주영석 교수,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정인경 교수,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우재성 교수, 연세대학교 생화학과 박현우 교수 등 최종 5인의 신진과학자를 선정했다.

재단 운영 원칙인 ‘과학자 중심의 연구 지원’에 따라 모험적이고 특이성 있는 연구 과제를 제시한 과학자를 선발했으며, 자유롭고 도전적인 연구환경 조성을 통해 연구자의 자율성을 보장할 방침이다.

선발된 과학자들에게는 5년간 매년 3~5억 원 규모의 연구비를 지원하여 다섯 명의 연구자에게 총 125억 원 규모의 연구비가 누적해서 지급된다.

서경배 이사장은 “서경배과학재단은, 인류를 향한 위대한 발자취를 내딛는 과학자의 탄생을 염원한다는 준엄한 미션을 품고 있다”며, “다음 세대와 인류를 위한 새로운 씨앗이 되어줄 신진과학자분들의 연구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경유전학 분야 연구 과제를 통해 2017년 서경배과학재단 신진과학자로 선정된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이정호 교수 연구팀은 올해 8월, 악성 뇌종양인 교모세포종 돌연변이 발생의 근본 원인을 규명한 내용을 국제 학술지 ‘네이처(Nature)’에 게재하는 성과를 올린 바 있다.

앞으로도 서경배과학재단은 과학과 세상의 발전, 인류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기초 생명과학 분야의 창의적인 연구를 꾸준히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