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좀 연구 전문가 이재삼 연구소장 영입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한국유니온제약 (백병하 대표)은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진출을 위한 자회사 한국유니온 생명과학을 설립하고 이재삼 박사와 김정석 박사를 연구소장과 책임연구원으로 영입했다.

기존 개발중인 압타머(Aptamer)는 특정물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3D구조의 DNA 또는 RNA로, 단백질·펩타이드 및 저분자 유기화합물과 높은 결합성을 갖고 있다.

기존 항체를 효과적으로 대체할 물질로 기대 받고 있다. 한국유니온 생명과학은 이러한 압타머를 활용한 유방암 표적 방사선의약품(PET 조영제)을 인터올리고와 공동개발 하고 있고, 곧 전임상 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엑소좀(Exosome)을 이용한 암, 심혈관 질환 등 난치성 질환의 조기진단 및 그를 이용한 질환 별 효율적 치료제 개발을 시작했다.

엑소좀은 세포가 다른 세포에 특정 정보를 전달할 목적으로 자신의 유전자/단백질 등을 담아 분비하는 나노크기의 소포체로 생리활성을 갖는 다양한 단백질, 핵산, 지질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재삼 연구소장은 “엑소좀 및 압타머 응용 연구를 위한 연구원을 충원 중에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진단 및 항암제 개발을 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보다 획기적인 진단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국내외 대학, 병원, 연구소, 제약회사 등과의 공동개발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