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점 진단·향후 개선방안 논의 토론회 서울대병원서 개최
정부 예산 지원 감소로 권역별심뇌혈관질환센터사업 중당 위기 다뤄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심뇌혈관질환을 전국 어디서나 3시간 이내에 치료받도록 하는 목적의 ‘권역별심뇌혈관질환센터’ 지정·육성 사업이 정부의 운영비 지원 감소로 중단 위기에 처한 가운데 전문가들이 개선방안 도출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서울대학교병원은 오는 24일 오후 1시 서울의대 융합관 1층 박태희홀에서 ‘국가 심뇌혈관질환 관리 체계, 어디로 가야하나’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총 3가지 주제의 토론과 ‘공공보건의료와 심뇌혈관질환센터’라는 제목의 강연이 실시된다.

우선 ‘심뇌혈관질환 Prehospital system 이대로 두어도 되는가?’에서는 배장환 교수(충북대 심장내과)의 발제와 김영대 교수(동아대 순환기내과), 홍지만 교수(아주대 신경과), 신상도 교수(서울대 응급의학과)의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이어 ‘권역·지역센터 어떻게 할 것인가? 서울은?’에서는 차재관 교수(동아대 신경과)의 발제와 이희영 교수(분당서울대 공공의료사업단), 권순억 교수(서울아산병원 신경과), 김석연 원장(서울특별시 동부병원 원장), 이혜진 교수(강원대 예방의학과), 김윤 교수(서울대 의료관리학교실)의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끝으로 ‘중앙센터의 역할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를 주제로 한 토론에는 배희준 교수(분당서울대 신경과)의 발제와 오세일 교수(서울대 순환기내과), 김제 교수(충남대 신경과), 김주한 교수(전남대 순환기내과)가 참여한다.

심장 및 뇌혈관질환은 암을 제외하고 국내 사망원인 1, 2위를 차지하는 한국인의 대표적인 사망원인 질환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응급증상을 느낀 환자가 골든타임인 3시간 내에 적정 병원에 도착하면 생존 가능성이 높으나, 뇌졸중 환자의 3시간 내 응급실 도착 비율이 미국의 경우 59%, 일본은 66%인 반면 한국은 43.6%에 그친다.

이에 정부에서는 지난 2008년 강원대, 경북대, 제주대를 시작으로 2009년 경상대, 전남대, 충북대, 2010년 동아대, 원광대, 충남대, 2012년 인하대, 분당서울대 등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를 선정해 운영했다.

정부는 권역센터별로 연간 약 수억 원을 지원하며 △24시간 전문의 상주 당직 △SU(Stroke unit)운영 △신속한 조기재활 △입·퇴원환자 및 관련 의료인 교육 등을 사업지원을 해왔다.

그 결과,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의 응급실 도착 후 관상동맥중재술까지 소요시간이 2008~2010년에 185분에서 2012년에는 81분으로 급성뇌졸중 환자의 응급실 도착 후 뇌경색 약제투여까지 소요시간도 2008~2010년 51분에서 2012년 39분으로, 급성뇌졸중 환자의 응급실 도착 후 60분 내 혈전용해제 투여비율도 2008년 60.3%에서 2012년 88.6%로 개선됐다.

반명 정부에서는 그동안 점차 삭감해 작년 권역센터 운영비의 30%만 지원하는 사업비마저 올해는 예산상의 이유로 전액 감축할 계획이다.

즉, 이번 대토론회는 그동안 국가 예산 소요 대비 지역 보건 향상과 건강불평등 감소에 큰 역할을 했던 권역 심뇌혈관 센터의 이 같은 위축 위기에 대해 다룰 예정인 것.

또한 우리나라의 심뇌혈관질환 관리가 한 단계 도약하고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시도별 경계를 뛰어넘어 국가 전체의 심뇌혈관 질환 관리의 거시적 콘트롤 타워 역할을 할 중앙 센터의 구축이 중요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중앙심뇌혈관센터의 역할과 요건도 논의될 전망이다.

윤병우 서울대병원 중앙심뇌혈관질환센터 추진단장은 “심뇌혈관질환은 후유증에 의한 사회적 부담이 큰 만큼 국가책임 안전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단장은 이어 “이번 토론회가 국내 심뇌혈관질환 관리 체계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앞으로 중앙심뇌혈관센터의 지정을 통해 중앙·권역·지역이 서로의 역할을 분담해 최선의 성과를 내는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