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보조인력·감염관리·성희롱 관련 파문…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대책마련 촉구
병원 측, “제기된 문제들 신속·공정하게 엄중 조사해 뼈아픈 기회 삼을 것” 입장 밝혀

기사와 관계 없음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강원대학교병원(병원장 이승준)이 잇따라 터진 대형 사건들로 인해 혼란에 빠졌다.

‘진료보조인력’이라 불리는 PA(Physician Assistant)의 불법 수술봉합부터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여부를 모른 채로 환자를 수술했으며, 수술실 내 의사 성희롱·성추행 ‘갑질’까지 폭로된 것.

우선 지난 15일 강원대병원은 한 공중파 방송을 통해 수술실서 PA 간호사가 수술 부위를 직접 봉합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파문을 일으켰다.

PA의 경우 비단 강원대병원에서만 발생하고 있는 문제는 아니나 그 중심에 선 강원대병원은 집중 비난을 받는 상황에 쳐했다.

이어 지난해 강원대병원에서 안과와 이비인후과 수술을 받은 한 환자가 HIV 감염자였던 것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로부터 공개됐는데 수술 전 혈액검사를 하지 않았던 사실까지 알려져 강원대병원은 두 번째 위기를 맞았다.

설상가상 강원대병원 수술실에서 근무했던 간호사 37인이 ‘수술실의 고충’이라는 제목의 19페이지짜리 글을 노조에 제출했는데, 문서 안에는 의사들이 강제로 간호사들의 몸을 만지거나 뒤에서 껴안고 샤워 후 나체를 보였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본부장 현정희)는 21일 오후 강원대병원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와 의료연대본부 강원대병원분회 오종원 분회장, 대한전공의협의회 안치현 회장 등도 참여했다.

이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21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강원대병원의 부실한 감염관리와 강요된 불법 의료행위, 성희롱·성추행 등에 대한 대책 마련을 보건복지부와 병원 측에 촉구했다.

노조는 “병원이 수술실의 폭력적인 문화를 사실상 방조했는데 해당 사실에 대해 인권위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경찰 고발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강원대병원 또한 같은 날인 21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지난 14일 노·사로 동수로 구성된 고충처리위원회에서 폭언과 성희롱 등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할 계획”이라며 “불합리한 업무 처리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원대병원은 이어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 신속·공정·엄중하게 조사할 것”이라며 “병원의 규정과 사회인식의 수준에 맞춰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처리할 방침으로 이번 일들을 성장의 뼈아픈 기회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강원대학교병원 스스로가 일부 논란들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상황이나 당분간 내홍은 지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