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후반기 복지부 업무보고…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미래 대책 보고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빠른 고령화와 낮은 출산율로 인구구조가 변화되는 상황에서 종합적이고 냉철한 미래분석과 전망을 바탕으로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20대 국회 후반기 일정이 본격적으로 닻을 올린 가운데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업무보고에 앞서 인사말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우리사회는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출산율 여전히 낮은 상황으로 인구구조의 변화로 인해 사회 전반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며 "보다 튼튼한 사회안전망과 보다 나은 삶의 질에 대한 국민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요구도 다양·복잡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장관은 "그동안 복지부는 이러한 여건 속에서 사람 중심 의료보장, 소득보장, 돌봄지원 등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사회안전망을 확충해 포용적 복지국가 기반을 마련코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박 장관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과 치매국가책임제의 차질 업는 추진 등을 강조했다.

그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국민이 의료비 걱정 없이 필수 의료 서비스를 누리도록 하겠다"며 "치매 국가책임제가 지역사회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이행에 만전을 기하고,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과제를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박 장관은 “치매국가책임제가 지역사회에서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이행에 만정을 기할 것”이라며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과제들도 철저히 준비해 돌봄에서 소외되는 노인과 아동이 없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박장관은 의료기기 인·허가 규제 개편 등 보건의료 분야 규제혁신과 산업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정책과 경제정책이 선순환 하도록 적극 추진하겠다는 점도 밝혔다.

끝으로 박 장관은 복지위 위원에게 “이러한 막중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말씀과 현장을 목소리를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보건복지위가 보건복지정책에 대한 진심어친 충고와 조언을 해주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