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국회토론회서 ‘한의약 난임치료 높은 임신성공률 기록’ 주장
복지부, '한약 투약효과 규명 임상연구 이후 결과 검토 선행돼야'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의료계의 지속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한의협이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한의약 난임치료에 건강보험을 적용하고 국가적 차원의 지원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다시한번 냈다.

반면, 정부는 이에 대한 즉답을 피하고 ‘연구 이후 검토해야한다’며 제도권 도입을 위해서는 근거마련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 회장 최혁용)는 지난 11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강석진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과 함께 ‘한의약 난임치료사업 제도화를 위한 국회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은경 대한한의사협회 기획이사는 2006년부터 난이치료 지원정책이 도입됐으나 초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데 새로운 정책대안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며 한의난임치료사업에 대한 지원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은경 이사는 “한의 난임치료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 필요성에 국민의 96.8%가 찬성하고 한의약 난임지원사업이 정부차원에서 시행될 경우 90.3%가 참여할 의사가 있다는 보건복지부의 2012년 조사결과가 있다”며 “한의약 난임치료는 높은 임신성공률을 기록하고 인체친화적일뿐만 아니라 월경통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동일 대한한방부인과학회장 또한 부산광역시의 한의약 난임지원사업 결과를 설명하고, 더욱 효과적인 사업을 위해 난임 예방과 생식건강증진을 위한 의한협진 및 예방한의학적 접근과 적절한 진료 의사 인력 교육강화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동일 회장은 “한의약 난임치료사업 체계의 전반적인 검토와 교육 및 사전 사후 관리를 포함한 표준사업 모형이 필요하다”며 “모범 사례 중심의 개선과 표준모형 개발 전파를 통한 건강보험 급여화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진윤 익산시 보건소 보건사업과장은 한의약 난임치료의 만족도를 근거로 제시했다.

이진윤 과장은 “익사시 관내 한의약 난임치료사업 5년간 평균 임신성공률이 34.2%”라며 “전체 155명의 사업 참여자의 한의난임사업 평균 만족도는 88%에 이른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정부는 한의약 효과 규명 연구 진행 이후에 검토를 하겠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손문금 보건복지부 출산정책과장은 “한의약 정책관에서 2015년 6월부터 한약의 투여 효과 규명을 위한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2019년 5월에 끝나기 때문에 그 결과를 검토한 이후 국가지원사업으로 할 수 있을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