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완공...시민 재활공간, 기업에는 관련제품 개발 종합 지원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부산시가 정보통신기술(ICT)를 융합한 '차세대 재활복지 의료기기 지원센터'를 건립한다.

부산시는 시가 낸 '차세대 재활복지 의료기기산업 육성사업'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역산업거점기관지원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 관련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센터는 2021년까지 국비 100억 원, 시비 190억 원 등 총 298억 원의 예산으로 사하구 다대동에 건물면적 3천894㎡,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세워진다.

차세대 재활복지 의료기기 개발 개념도

이곳에서는 시민들에게 재활복지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재활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기업에는 사용자의 신체 및 인지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최첨단 측정, 분석, 평가 장비 및 전문가 중심의 기술지원, 실증테스트, 시험인증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재활복지 의료기기 산업은 고령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새로 생겨난 산업 영역이다. 매년 평균 5.31%씩 성장해 2021년에는 609억6,500만 달러(70조 1천억원)의 시장규모를 예상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업체들의 영세성으로 제조 기반이 취약하고 수입 의존도가 높아 한국인 체형에 맞지 않은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

더욱이 1, 2등급 의료기기 제품은 수출을 위해서는 사용적합성 프로세서(IEC 60601-1(3판)) 적용이 필수사항으로 사용적합성 평가에 대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 따라서 전문 기술력을 갖춘 기관과의 연계 필요성이 제기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2021년까지 사용 적합성평가 기술 기반의 실증테스트 환경을 갖춘 차세대 재활복지 의료기기 지원센터를 건립해 한국형 요구에 부합하는 생활 밀착형 재활복지 의료기기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