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개최, 그동안 진행사항 점검·대응방안 모색 방침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협회가 제약사 저마진, 일련번호, 의약품 반품 법제화 등 현안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태세를 갖출 전망이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조선혜)가 오는 5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확대이사회를 개최하고 현안문제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의약품유통협회는 이날 이사회에서 일부 다국적제약사들의 마진 인하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그동안 제약사와의 협상 결과물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유통협은 우선 아스텔라스제약, 셀진 등의 유통마진 인상 등이 이뤄졌지만 일부 다국적제약사들이 마진 인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주시하고 있다.

일련번호 제도와 관련해선 그동안 진행 사항에 대해 점검하고 RFID-바코드 혼용, 인력 문제 등관련 이슈에 대한 정부의 움직임을 짚어보고 건의내용 등에 대해 토론할 전망이다. 또한 약국, 병의원 등에서는 일련번호 제도가 시행되지 않는 만큼 이에 따른 의약품 반품 등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도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일련번호 제도가 시행되는 만큼 제도 실시에 필요한 제반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마지막 수단으로 제도 시행을 거부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어 협회 차원에서 어떤 대응책을 마련할지 주목된다.

이와 함께 약사회 등과 함께 추진중에 있는 의약품 반품 법제화에 대해서도 협회 차원에서 필요한 사항을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의약품유통협회 고위 관계자는 “제약사 마진 문제를 비롯해 일련번호 대응까지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특히 일련번호 제도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만큼 정부와 적극적인 협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