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금년 상반기중으로 의약품 사용과오(Medication Error)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회원들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복지부에서는 2008년 의약품 사용과오(Medication Error)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였으나 기간이 오래 경과되어 지난해 약사회에 개정을 의뢰하고 약국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줄 것을 요청한바 있다.

이에 대한약사회에서는 관련 상임이사를 중심으로 의약품 사용과오 예방을 위한 가이드 개정 TF(이하 ‘가이드 개정 TF’)를 구성해 여러차례 회의를 거쳐 현재 가이드 제작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

가이드개정 TF 회의에서는 의약품 사용과오는 환자의 생명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현재 약국에서 의약품 안전사용을 위한 업무지침서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약국 업무 특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회원들이 필독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가이드 내용은 의약품 사용단계에서 처방검토, 조제, 복약지도, 의약품 안전관리 등에 이르기까지 사용과오 유형 및 실제 과오사례 사진을 최대한 활용해 회원 약국에서 의약품 사용과오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구성했다.

강봉윤 정책위원장은 “금번에 제작되는 가이드를 통해 일선약국에서 의약품 사용 과오를 사전에 예방하고, 약사는 의약품의 최종 책임자로서 의약품을 안전하게 사용해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