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 카드결제 거부에 부담 가중…거래선 카드 결제에 수수료 부담
의약품유통업계 카드결제 제약사 상생 방안 모색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약국에 병의원까지 카드결제를 요구하고 나서 의약품유통업체들이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

8일 의약품유통업계에 따르면 일부 국공립병원을 비롯한 대학병원에서 의약품 대금 시 카드결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일부 사립병원들이 의약품 대금 결제 6개월 의무화 정책이 실시되면서 카드 결제를 준비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대부분 약국들은 의약품 대금 결제시 카드 결제를 사용하고 있어 의약품유통업체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약국에 이어 병의원까지 카드 결제를 하게 되면 그만큼 카드 사용에 따른 수수료 부담이 높아지는 것.

결제기간에 따른 비용할인 1.8%와 카드결제 수수료 2~2.5% 등 3.8~4.3%를 고정적으로 지급해야 하는데, 순이익율이 거의 없는 유통업계의 비용절감만으로는 충당할 수 없는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게다가 올해 최저임금 인상, 물류비 인상에 따라 상당수 업체의 경영난은 심화되고 있다.

이에 의약품유통업계는 제약사 거래시 카드 결제를 요구하고 나섰지만 문제는 대형 국내 제약사들과 다국적제약사들이 카드 결제를 거부하고 있고 10곳의 중소제약사들만 카드 결제를 수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의약품유통협회 조선혜 회장은 “약국뿐 아니라 병원도 카드결제를 시작하고 있어 의약품유토업체은 수수료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며 “문제는 제약사들이 카드 결제를 거부하고 있어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 회장은 "의약품유통업계가 제약사들에게 카드결제를 요구하는 것은 제약사를 압박하기 위한 게 아니다. 유통업계가 정말 어려운 상황임을 알리고, 비합리적인 부분을 개선해달라고 협조 요청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유통을 도와준 건 중소제약사"라며 "어려울 때 도와준 회사들에 대한 보답 방법도 강구할 것이다. OTC 판매 활성화 등 중소제약사와 상생의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