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학회 난청줄이기사업위, 사회 고립 막고 건청인과 같은 삶 누릴 수 있는 방향성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이비인후과 전문가들이 정부의 청각장애인 삶의 질 보장을 위한 ‘수어(수화) 보급 계획’에 우려의 시선을 보냈다.

수어는 최후의 수단이기 때문에 우선 난청 조기진단을 통한 청각재활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순서상 옳다는 이유에서다.

이 같은 주장은 최근 서울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제92차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대회 및 2018 대한이비인후과의사회 학술대회’에서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산하 ‘난청줄이기사업위원회’ 오승하 위원장을 통해 제기됐다.

이날 오승하 위원장은 “특히 유소아 난청인에게 수화를 습득하게 해 비청각장애인(건청인)들의 사회에서 고립시키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싶다”며 “난청인들이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청각 재활치료로 청력을 되돌려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정부(문화체육관광부)는 청각장애인이 수어로 자유롭게 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다는 취지 아래 ‘제1차 한국수어발전기본계획’을 발표하고 2018년부터 앞으로 5년간 수화사용 확대 및 홍보 활동 등의 추진 내용을 공개한 바 있다.

오승하 위원장은 정부의 추진 계획에 무조건적인 반대를 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했다.

다만 자칫 청각장애아들은 무조건 수화를 배우고 수화를 사용해야 하는 사회적 인식이 생기는 분위기를 경계해야 한다는 것.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산하 '난청줄이기사업위원회’ 오승하 위원장.

오 위원장은 “선천성 난청의 경우 5세 이전에 치료가 이뤄져야 하는데 과거에는 의료기술의 발달과 혜택이 보급되지 않아 대부분 말을 못하게 됐다”며 “하지만 현재의 의료기술 수준을 고려한다면 선천성 난청아더라도 인공와우 이식 등의 청각재활치료로 건청인들과 함께하는 삶을 충분히 누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인공와우와 보청기 등을 사용해도 결국 수화를 해야 하는 난청 아동이 일부 있으나 이는 보청기와 인공와우 아동에 대한 국가적, 사회적인 지원이 부재해 생기는 일”이라며 “난청 아동들이 사회를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살아갈 수 있도록 구조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비인후과학회는 최근 상시적 성격의 조직인 ‘난청줄이기사업위원회’를 청각 관련 전문가 단체와 합심해 ‘국민청력건강협의회’로 새롭게 발족했다.

이에 학회는 난청 조기진단을 위한 진단 제도 안정 및 활성화, 언어청각재활 관련 제도 안정화, 보청기·인공와우 아동을 위한 교육인프라 지원 등의 정책적인 측면에서 사회·국가적 대응전략이 나오도록 촉구할 계획이다.

이재서 이비인후과학회 이사장은 “난청으로 인한 국민적·사회적·경제적 문제점을 최소화 하겠다“며 “생애 전 주기에 걸쳐 정확한 청력검사가 국가검진에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