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정보량 수작업과 개인정보 동의 부담…“노력하는 업체 불이익 보는 분위기도 우려”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당장의 업무량이 늘어난 것도 문제지만, 현장에서 차가운 반응 보이거나 공유가 덜 된 의료인들과 싸인의 전쟁이 시작된 거 아닌가 싶어서 걱정입니다”

당초 많은 기대와 우려가 공존했던 경제적이익 지출보고서 의무화 이후 의료기기 업체들에 고민도 깊어져 가고 있는 모습이다. 여전한 서명 취합에 대한 부담과 정책 도입에 아직 디테일한 부분이 부족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다.

앞서 의료기기협회가 개최했던 지출보고서 의무화 교육 행사 전경

26일 의료기기업계에 따르면 제도의 도입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한 공감은 얻고 있지만, 1년 만에 늘어난 참석 명단과 지원 내역 등 막대한 정보량을 수작업으로 저장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의료인들에게 개인정보에 대한 동의를 얻어야 하는 어려움이 여전하다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었다.

익명을 요청한 글로벌 업체 윤리담당자 A씨는 “우리는 제품을 거래하는 특정 선생님들에 정보만을 가지고 있는데 의료인 뿐만 아니라 요양기관의 정보까지도 가져야 하는 도전에 직면했다”며 “하지만 물어보고 안 되면 말아라가 현장에 영업사원들에 해줄 수 있는 조언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노력하는 회사들이 오히려 불이익을 볼 수 있는 구조라는 의견도 내놨다. A씨는 “선샤인 액트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를 본사에서는 엄청 무겁게 느낀다”며 “하지만 피부로 다가오지 않는 과태료 200만원이라는 금액을 볼 때 괴리감은 무척이나 크다. 벌금을 내고말지 보고를 할 필요가 있냐는 정서도 분명히 팽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는 국내 기업들도 마찬가지였다. 소모품을 제조하는 B회사의 홍보담당자는 “관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인력을 생각하면 굳이 해야 하는 가라는 생각이 들 수 있다”며 “특히 영세한 기업들에 비중이 높은 국내 의료기기 시장에는 정책적 기틀이 잡힐 때 까지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스스로 윤리의 중요성을 느끼고 자정될 수 있도록 언론이 수차례 다루며 국민들에게 널리 각인됐던 ‘김영란법’처럼 지속 홍보의 필요하다는 의견도 전했다.

또한 의료기기를 제약과 비슷한 분야로 받아들이는 정서도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담당자들을 위한 홍보와 교육은 협회를 중심으로 잘 이뤄지고 있지만 정작 의료진을 위한 정보전달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의료기기는 제약과 다르게 간호사들에 대한 교육도 필요한 만큼 각종 캠페인과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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