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안정적 혈혈수급 위한 ‘혈액사업 중장기 발전계획’ 발표
중장년층 헌혈자 비율 기존 29%→42% 확대 목표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10대‧20대 인구 감소로 혈액부족이 예상됨에 따라 정부가 30대 이상 중장년층 헌혈자 비율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지난 24일 혈액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향후 5개년(2018~2022)간의 안정적 혈액 수급 전략을 담은 ‘혈액사업 중장기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복지부는 안정적인 혈액수급을 위한 기본방향으로 △중장기 혈액 수급 안정 △혈액 사용 적정 관리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수혈관리체계 구축 △미래 수요대비 지속가능성 확보 등 네 가지 부문에 각 부문별 세부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중장기 혈액수급 안정을 위해 연간 헌혈량 목표관리제도를 도입하고 매년 수요량에 기반 혈액 자급에 필요한 적혈구 제제, 혈소판, 혈장의 연간 필요량을 정하고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업을 통해 목표를 관리하기로 했다.

특히 10~20대 인구감소로 인한 헌혈부족이 예상됨에 따라 중장년층 헌혈자 비율을 기존 29%에서 2022년까지 42%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혈액 사용량 적정 관리를 위해서는 헌혈부터 수혈까지 통합적 정보시스템(DB)을 구축하고 혈액 사용량 감축을 위해 노력하는 의료기관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혈액원과 의료기관의 혈액수급에 대한 통합 정보관리시스템(DB)을 구축해 주기적으로 분석․상호 공유 혈액의 적정사용을 유도하고 혈액정보추적율을 2017년 75%에서 2022년 99%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종합병원 내 규모에 따라 수혈의 안전성 및 적정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수혈관리위원회를 설치하는 법안 개정을 추진하고 과도한 수혈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환자혈액관리(Patient Blood Management)‘ 활성화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더불어 의료기관의 수혈관련 감시체계를 확대하고, 수혈부작용 예방을 위해 백혈구 제거 적혈구 제제 등 특수혈액 제제 공급 확대 및 혈소판에 대한 세균감염 관리 강화, 의료기관 수혈에 대한 적정성 평가를 추진한다.

이밖에도 복지부는 재난 등 위기상황 발생 시 정부, 혈액원이 의료기관과 함께 위기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수혈 부적합으로 폐기되는 혈액을 의약품이나 의료기기 개발 등에 적극 지원할 계획을 밝혔다.

보건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이번 ‘2018~2022 혈액사업 중장기 발전계획’이 확정 발표됨에 따라 수혈 의료서비스 질 향상이 기대된다”며 “이번 중장기 사업계획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컨트롤타워를 구성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혈액사업 중장기 발전계획('18~'22) 추진방향 및 과제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