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냐 ‘수지 팜’과 3년 계약…5월 공급 예정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신풍제약(대표 유제만)은 28일 아프리카 케냐의 수지 팜(제약유통회사)과 항말라리아 치료제 '피라맥스'(사진)에 대한 3년간 독점판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케냐에 약 1만 여명의 환자가 치료받을 수 있는 분량을 5월부터 공급예정이다.

또한 신풍제약은 최근 서아프리카의 제약 유통사인 Tedis와 코트디부아르, 카메룬, 부르키나파소 등 7개국을 시작으로 총 16개국과 3년간 계약이 체결됐다.

이번 공급 분량은 사적시장에 집중되며, 아프리카의 주요 국가들에서 1차 치료제로(National treatment guideline) 등재되기 위한 기반이 마련돼 추후 공적시장에서도 매출발생이 예상된다. 현재 아프리카에서 말라리아에 걸려 QA ACT(Qualified-Assured Artemisinin combination therapy)약제가 필요한 환자 중에 약 70%가 공적시장에서 조달이 이루어지며, 사적 시장의 약 30%의 환자들은 국제기구나 정부의 재정 보조 없이 약제비를 본인이 부담하고 있다.

피라맥스는 아프리카의 주요 국가들에서 말라리아 질병관리위원회를 통해 국가별 1차 치료제로 등재되기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며, 국가 별로 예상 일정은 조금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