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병증 환자, 제주에서 이송된 심장 이식받아 건강하게 퇴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150일간의 기다림 끝에 저에게도 기적이 찾아왔습니다. 그분이 못다 한 삶 제가 이어받아 더욱 열심히 봉사하면서 살아가겠습니다”

국내 최장거리 심장 이식을 받은 이문복 씨(남·61세·가명)가 건강을 회복한 후, 3월 8일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을 나섰다.

▲ 부천 세종병원 흉부외과 유재석 과장(왼쪽)과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심장내과 김경희 과장(심장이식센터장·오른쪽)이 국내 최장거리 심장이식을 받은 이문복(남·61세·가명)씨(가운데)와 퇴원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의 심장내과 김경희 과장(심장이식센터장)과 부천 세종병원 흉부외과 유재석 과장을 필두로 한 심장이식전담팀은 지난 1월 29일 제주한라병원에서 발생한 공여자의 심장을 오전 10시에 적출하여 제주공항에서 김포공항으로, 그리고 구급차를 이용해 부천 세종병원으로 운반하여 심근병증과 대동맥판막협착증을 앓고 있는 이문복 씨에게 이식하는 데 성공했다. 무려 600km에 달하는 거리를 이동한 셈이다.

세종병원은 1994년, 민간병원 최초로 헬기를 이용하여 부산에 있는 공여자의 심장을 적출, 부천에 있는 수혜자에게 문합하여 대한민국 최장거리 심장이식에 성공한 바 있다. 이후 심장이식팀의 재정비를 거쳐 2015년부터 다시 활성화하여 진행하던 중 이번 민간병원 최초로 제주-경기 간 국내 최장거리 이식에 성공함으로써 다시 한 번 대한민국 유일 심장전문병원으로서의 저력을 입증했다.

세종병원 흉부외과 유재석 과장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 거리인 제주도에서부터 심장을 운반해야 하는 데다가 기존에 이미 심장수술을 받아 유착이 심한 환자라 까다로운 케이스였으나 다행히 4시간 이내에 문제없이 수술을 잘 마칠 수 있었다”며, “이번 최장 거리 이식 성공은 앞으로 세종병원이 국내 어느 지역에서 발생한 공여자라도 얼마든지 안전하고 신속하게 성공적으로 심장이식수술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심장내과 김경희 과장(심장이식센터장)은 “의료기관, 항공사, 공항 간의 협력이 잘 이루어져 적출부터 이식 수술까지 모든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었다”며, “이문복 씨는 빠른 속도로 건강을 회복하여 앞으로는 특별한 문제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