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유일 기관표창 수상 - 노인결핵 전수검진사업 높은 평가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전라남도가 보건복지부의 결핵예방관리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전국에서 유일하게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기관표창은 전라남도가 전국 최초로 실시한 ‘노인결핵 전수검진사업’이 높은 평가를 받은데 따른 것으로 지난 24일 ‘제8회 결핵예방의 날’ 행사에서 받았다.

전남도의 검진사업은 지난해 시작해 오는 2020년까지 4년간 27만 명을 검진하는 계획으로 추진되고 있다.

2016년 기준 전남지역 결핵환자 수는 인구 10만 명당 100.5명으로 우리나라 평균(76.8명)보다 1.3배 높다.

전라남도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인 인구비가 높아 쉽게 감염되는 것으로 분석, 신속한 환자 발견과 치료로 환자의 건강을 증진하고 지역사회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대한결핵협회를 통해 검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약 3만 1천 명을 검진해 18명의 결핵 환자를 찾아내는 성과를 올렸다. 검진은 올해도 계속하고 있으며, 검진차량이 지역에 찾아가 가슴 엑스선을 촬영하거나 가래 검사를 하는 방법으로 이뤄지고 있다.

전라남도 문동식 보건복지국장은 “일상적으로 접촉한 사람 중 결핵환자가 있더라도, 환자 본인도 모를 수 있고, 접촉한 사람은 더구나 알 수 없기 때문에 어르신들은 반드시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