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부·분회 정총 마무리, 결의대회 등 통해 편의점약 확대에 강력 반대

2월 27일 열린 서울시약사회 정기총회의 '편의점 상비약 저지 결의대회' 현장

[의학신문·일간보사=최상관 기자] 지난달 27일 서울시약사회 정기총회를 끝으로 올해 약사회 지부·분회 정기총회 일정이 모두 마무리됐다. 특히 참석자들의 ‘편의점 상비약 저지를 위한 결의대회’가 단연 화두였다.

임원과 회원을 막론하고 붉을 띠를 두르고, 팻말을 치켜세우는 등 편의점 상비약 저지를 위한 결의를 다지는 광경을 연출했다.

서울시약사회는 결의대회에서 ‘편의점약 판매제도 전면폐지’를 촉구하며 편의점약 판매제도는 과거 정부의 대표적인 ‘적폐 정책’이라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어 서울시약사회는 결의문을 통해 ▲편의점약 확대 즉각 중단 ▲심야·휴일 공공보건의료 확보 ▲편의점약 판매제도 폐지 ▲약사·약국 정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서울시약사회 정기총회에서 조찬휘 대한약사회장은 편의점 상비약 문제를 “정부의 보건의료 안전의식이 결여된 것”이라고 평가하며 “보건복지부의 안전불감증은 제2의 인명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2월 24일 열린 경기도약사회 정기총회의 '편의점 상비약 저지 결의대회' 현장

지난달 24일 경기도약사회에서도 편의점 상비약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총회에 앞서 편의점 상비약 저지를 위한 ‘국민건강권 수호 결의대회’가 열렸다.

경기도약사회는 “편의점 상비약의 부작용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여러 불법행위가 위험 수위를 넘어서고 있다”며 “소통을 외면한 채 합의 약속 번복하고 표결 처리를 강행하는 복지부는 불통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고 규탄했다.

결의문에서 경기도 약사회는 ▲편의점 상비약 확대계획 즉각 철회 ▲불법 행위 방지 위한 교육‧관리‧감독 강화 ▲정부의 국민 건강권 수호 등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러한 분위기는 지부·분회 약사회 정기총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지난달 10일 전북약사회에서는 “국민 안전과 건강을 위해 필요한 것은 공공 심야 약국의 확충”이라며 편의점 품목 확대가 해결 방안이 될 수 없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또한, 광주시 광산구약사회는 “새 정부는 지난 정부의 편의점 상비약 문제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광주시 북구약사회는 “약사회 회원 모두가 편의점 약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대구시와 목포시 약사회는 ‘편의점 상비약 품목확대’에 단호하게 대처할 것을 다짐하기도 했다.

대한약사회는 지난해 말 청와대 근처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등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저지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국 지부·분회 약사회에서 모인 결의가 오는 8일 대한약사회 최종이사회와 20일 대한약사회 정기총회에서 어떻게 발현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