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주사 치료제 시장 약 1/5 점유…당뇨 치료제 시장 지각변동 예고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한국릴리(대표: 폴 헨리 휴버스)는 주 1회 투여하는 GLP-1 유사체 ‘트루리시티(성분명: 둘라글루타이드)’가 지난해 연 매출 120억원(IMS 데이터 기준)을 넘어섰다고 27일 밝혔다.

트루리시티는 전체 당뇨병 주사 치료제 시장에서 약 19%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인슐린 중심의 당뇨병 주사 치료제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15년 연매출 10억원 대에 불과했던 GLP-1 유사체 처방액 규모는 트루리시티의 가파른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 130억원 대의 규모로 12배 이상 성장하는 등 시장 리딩 품목으로 자리잡고 있다.

향후 트루리시티의 성장세는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GLP-1 유사체의 임상적 효과와 안전성, 편의성이 의료현장에서 주목받으면서 당뇨병 치료의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당뇨병학회는 지난해 ‘제 2형 당뇨병 약제지침 2017’을 통해 GLP-1 유사체를 단독요법 또는 경구약제 및 기저 인슐린과 병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권고했다.

트루리시티의 성장 요인으로는 당뇨병 치료에 있어 주사 치료에 대한 장벽을 낮췄다는 점이 꼽힌다. 트루리시티는 주 1회 투여하는 장기 지속형 GLP-1 유사체로써 제 2형 당뇨병 환자에게 단독요법부터 인슐린 병용요법까지의 각 치료 단계별 혈당 강하 효과와 안전성을 보였다.

주 1회 투여 용법으로 심리적 부담감을 줄이고 트루리시티의 주사 바늘이 보이지 않으며 투여량 조절이 필요 없는 편리한 디바이스는 환자가 쉽게 주사 치료를 시작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다.

한국릴리 마케팅부 총괄 조은영 부사장은 “트루리시티가 출시 1년 6개월만에 블록버스터로 의약품으로 등극한 점은 릴리가 당뇨병 환자의 충족되지 않은 요구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했다는 반증으로써 더욱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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