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 뒤 심장문제 및 사망 위험 증가 ‘확인’

FDA

[의학신문·일간보사=김자연 기자] 미국에서 항생제 클래리스로마이신(clarithromycin)이 관상동맥질환 환자에 대해 수년 뒤 심장 문제 또는 사망을 일으킬 위험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어 처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FDA가 안전성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경고했다.

이는 10년 동안 추적한 CLARICOR 연구 결과, 클래리스로마이신을 2주 코스로 받은 관상동맥 심질환 환자가 적어도 1년이 지나 사망할 위험이 예상치 못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진데 따른 결정이다.

클래리스로마이신은 지난 2005년에도 경보가 발령됐지만 당시에는 이용에 관해 별 변화가 권고되진 않았다. 그러나 이번에 새로 나온 데이터에 따라 FDA는 심장질환 환자 가운데 사망 위험 증가에 대한 경고를 추가했으며 그런 환자에 대해선 다른 항생제를 고려하도록 권고하고 시험 결과를 라벨에도 추가했다.

이에 FDA는 클래리스로마이신이 어떻게 위약에 비해 더욱 환자들을 사망으로 이끄는지 원인은 설명할 순 없지만 전향적, 위약-대조 CLARICOR 시험은 그동안의 관찰적 연구에 비해 위험 증가에 관해 가장 강력한 근거를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단, 지금으로서는 CLARICOR 시험이 심장질환이 없는 환자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있는지는 불분명하다. 따라서 FDA는 클래리스로마이신 처방 전 이같은 위험을 의식하며 효과와 위험성을 따지고 특별히 심장질환 환자에 대해서는 단기간이라도 다른 항생제 이용을 고려하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