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등 의‧한 체계 관련 제반 사항 논의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등 의료계와 한의계 간 전반적인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의한정협의체가 세부 논의를 위한 실무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논란이 지속됐던 의과와 한의과 진료행위나 면허범위 등에 대한 이견이 좁혀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의학회, 대한한의학회는 19일 오전 7시 30분 서울 소재 달개비에서 의‧한‧정 의료현안 협의체 2차 회의를 가졌다.

이번 협의체 논의에는 김록권 대한의사협회 부회장, 최문석 대한한의사협회 부회장, 이윤성 대한의학회장, 최도영 대한한의학회장, 복지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협의체에서는 의료계와 한의계 간 논의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실무협의체를 두고 방향을 설정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실무협의체에서는 가장 큰 사안인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문제를 포함해 의‧한의 체계 관련 제반 사항에 대해 주로 논의될 전망이다.

아울러 의·한 교육과정 개편 등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것으로 알려져 중단됐던 의료일원화 논의가 재점화될 수 있을지도 주목되는 상황이다.

의협 관계자는 “실무협의체에서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에 관한 논의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라며 “실무협의체를 통해 환자 중심, 국민건강 증진 달성을 위한 최선의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로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문제 뿐만 아니라 첩약이나 한약의 안전성 등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