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블록체인 기술 향후 의료분야 맞춤의료 선도적 역할 할 것 
정부, “사회적인 쟁점·윤리적 문제 해결이 선결과제”

[의학신문·일간보사=황병우 기자] ‘블록체인 기술’이 향후 의료분야에서 맞춤의료를 이끄는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제시됐다.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의 의료분야 활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활용방안에 대한 사회적합의가 우선돼야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국회 김세연 의원과 박인숙 의원은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의료분야에서의 블록체인 활용방안’ 정책간담회를 공동개최했다.

서울의대 김주한 의료정보학 교수는 ‘블록체인이 의료를 만났을 때’ 발제발표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수정과 위변조가 방지되는 의료기록의 개인건강기록정보화(PHR)가 이뤄지고 궁극적으로는 소비자 본인이 플랫폼이 되는 환자 중심의 관리 운영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의대 김주한 의료정보학교수

블록체인은 최근 가상화폐로 주목받고 있는 ‘비트코인’의 핵심 기술로 암호화폐의 거래내역이 공개기록되는 ‘온라인 장부’로 설명되며 블록체인은 여러 노드 분산검정, 저장돼 관리되기 때문에 사실상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김 교수는 “블록체인 기술을 의료에 응용하면 원본성 보장이 확실해 질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임상시험 데이터를 편향되게 만드는 것을 방지하고 연구정보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 교수는 “보험 청구정보의 경우 블록체인의 안정성, 접근성, 암호화 등을 이용해 실시간 청구와 심사 및 지급이 가능할 것”이라며 “특히 의료·의약 물류, 약품관리가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김 교수는 블록체인은 느린처리속도와 저장 용량의 급증으로 아직 방대한 의료의 정보를 담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고 의료데이터 공유, 데이터 통합, 데이터 거래는 블록체인 기술만으로는 다룰 수 없는 영역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 정부, ‘지원의지’ · ‘사회적 우려’ 동시에 전해

한편, 이날 토론에서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개발을 위한 정부의 지원을 약속함과 동시에 활용방안은 논쟁의 여지가 많다며 우려를 표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주용완 인터넷기반본부장은 “혁신적 기술은 현재의 제도와 상충된 부분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본다”며 “디지털 시대로 가는데 있어서 서비스의 불법사항을 어떻게 할 것 인가 주가 돼야하고 이용자 중심이 목적이 돼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주 본부장은 “다양한 서비스가 진행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지면 의료에 접목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될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대규모 실증사업들을 통해 이런 부분을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보건복지부 의료정보정책과 오상윤 과장

보건복지부 의료정보정책과 오상윤 과장은 “새로운 정보나 기술이 개발되고 도입될 때 반드시 양면적인 측면이 있다고 생각된다”며 “긍정적 활용 방안이 있지만 반대로 환자가 자신의 의료정보를 판매할 경우 사회적,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즉, 의료정보에 대해 어디까지 환자가 주도권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는지와 의료계가 수용이 가능할 것인가도 논의가 필요한 상황에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 우려스러운 부분도 있는 것이 오 과장의 의견이다.

오 과장은 이어 “혁신적인 기술 활용에 있어서 우선 적으로 환자 중심으로 불편을 해서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다양한 활용방안에서 사회적인 쟁점과 윤리적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부분을 각계각층의 수렴을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