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103건 성정해 전문가 검수 거쳐…올바른 모유수유 알리는데 도움 될 것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모유수유와 관련된 궁금증을 손쉽게 풀 수 있는 책자가 발간돼 주목된다.

인구보건복지협회(회장 신언항)는 임신‧출산‧육아 종합포털 아이사랑 모유수유 상담실을 통해 자주 묻는 질문들을 묶어 상담사례집을 최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책자는 최근 2년(2015년~2016년) 간의 모유수유 상담사례를 분석해 자주 묻는 질문 103건을 선정, 모유수유 전문가의 감수를 거쳐 제작됐다.

구체적으로 임신 중 유방 변화, 모유량, 수유간격, 밤중수유, 단유방법 등 모유수유 시작부터 종료까지 분야별로 자세하게 소개됐으며 특히 ‘둘째는 꼭 모유수유를 성공하고 싶어요’ 사례에서는 모유수유에 실패한 경험이 있더라도 재도전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아울러 커피섭취, 파마, 염색, 눈썹문신 등이 모유수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 일상생활 속에서 궁금한 질문들도 다수 포함된 특징을 지녔다.

신언항 회장은 “많은 엄마들이 모유수유에 대한 의지는 있으나 정보부족, 방법미숙 등의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데 전문가 답변으로 구성된 이번 사례집이 올바른 모유수유 방법을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인구협은 임신육아 및 난임상담센터를 운영해 신속하고 신뢰성 있는 상담 서비스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난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난임 의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난임, 바로알기’를 제작, 보건소와 병원에 배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