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경제사절단 파견… ‘2017 K-Medi Package in CHINA’ 등 네트워크 확대 나서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복지부가 경색된 한-중 협력사업 물꼬를 트기 위해 민관경제사절단을 구성, 중국 방문에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28일부터 12월 2일까지 의료서비스, 의료기기, 화장품 등 보건의료산업의 중국진출 지원을 위해 민관경제사절단을 중국 청두, 광저우 및 베이징에 파견한다.

민관 경제사절단은 의료기관 16개소, 의료기기‧화장품 14개 기업 등 총 30개 기관이 참가한다.

참가기관들은 청두와 광저우에서 개최되는 ‘2017 K-Medi Package in CHINA’ 행사 및 베이징에서 개최되는 ‘한-중 보건의료협력교류회’에 참여해 중국 업체들과 비즈니스 미팅 등을 통해 중국 진출을 위한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기회를 갖는다.

28일 청두 지역 행사에서는 성형외과, 치과 등 한국 의료기관 9개 업체가 의료기관 설명회를 진행하고, 의료기관‧의료기기‧화장품 관련 한‧중 업체간 비즈니스 미팅도 열린다.

사절단 일행은 29일 쓰촨성 인민병원을 방문, 중국의 보건의료 전달체계를 참관하고 중국의 대표 의료특구인 청두 국제의학성을 방문해 협력 가능성을 타진할 예정이다.

30일 광저우에서 열리는 ‘2017 K-Medi Package in CHINA’ 개막식에서는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과 광둥성의료기기협회간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가 체결된다.

이어서 중국의 의료기기, 화장품 등 인허가 제도에 관한 설명회와 한‧중 보건산업업체간 비즈니스 미팅이 진행된다.

12월 1일에는 광저우 바이오 아일랜드를 방문, 중국 바이오 헬스산업의 최신 발전동향을 공유하고 진출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한편 정부 대표단은 쓰촨성 및 광둥성 위생계획생육위원회와 정부간 회의를 진행, 국내 진출기관에 대한 지원을 당부하고, 양국 공동의 관심분야에 관하여 학술교류 진행 등 협력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현주 복지부 해외의료사업과장은 “중국은 한국의료 해외 진출 및 외국인 환자 유치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로서, 중국 서부‧남부‧북동부의 대표 도시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가 사드배치 이후 경색된 한-중간 협력사업을 재개하는 신호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