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협회, 토크 콘서트…정부 투자 확대 및 전문가 그룹풀 구축 등 필수적 동반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발맞춰 환자중심과 가치기반 신기술 의료기기 활성화를 도모하고 육성·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업계 전반의 앞선 참여와 정부의 전폭적인 투자 확대 및 전문가 그룹풀 구축 등을 통한 제도개선 등 선제적 대응이 필수적으로 동반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의료기기협회, 4차산엽혁명과 의료기기 산업 토크 콘서트 전경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황휘)는 24일 퍼시픽타워에서 ‘4차산업혁명과 의료기기산업’을 주제로 의료기기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유병재 위원장(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 대표)은 인사말을 통해 “학문 간의 경계를 무너뜨리며 혁신을 하는 4차산업 혁명에서 의료현장에 정밀함을 더하는 의료기기는 중요한 매개체"라며 "많은 기술을 선보이고 있는데 최종적으로 환자에게 가기까지는 아직 풀어나갈 과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관련 의료기기 업체 관계자들이 많이 참여해주길 바란다.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소통과 협력으로 산업계뿐만 아니라 연구기관도 중요한데 함께 고민해야 한다”며 “4차산업 혁명은 아직까지 고르게 퍼지지 않았을 뿐 구체화 되고 있다. 전반적인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는 협회에서 최근 신설한 4차산업 혁명 의료기기특별위원회의 분과인 △3D프린팅 의료기기 △로봇 의료기기 △스마트헬스 의료기기 △빅데이터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제언들이 나왔다.

먼저 보건의료분야에서 맞춤형 의료기기 등으로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3D 프린팅 기술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이 지적됐다.

임준영 시지바이오 센터장은 “3D프린팅 분야에 있어 금속을 소재로 하는 맞춤형 의료기기가 임상에서 상용화됐고, 바이오세라믹과 폴리머가 뒤를 이었다”며 “기존에 오랜 시간이 걸리던 수술은 개별 환자에게 3D 프린팅을 통해 맞춤형으로 제공됨으로써 혁신적으로 단축시켰고, 이는 수술을 집도하는 임상의뿐만이 아닌 환자에게도 부담을 덜어주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까지 관련 업체들은 대부분 자체 투자를 통해 현재까지 발전시켜왔는데, 여기에 정부의 지원을 더한다면 보건산업분야에서의 3D 프린팅 기술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리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재활과 임플란트 등 4차산업 혁명 시대에 주목할만한 다채로운 의료기기 제품군이 시연됐던 점도 눈길을 끌었다.

임준영 센터장은 “3D 프린팅 산업은 이제 시장이 만들어지고 있는 단계이다. 제도가 기술을 따라오지 못하는 부분을 전문가 그룹풀 구축으로 극복하도록 노력하며 신산업의 경우 정부가 적극 개입해 초기시장 창출을 지원할 필요가 높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산 로봇수술 분야에서도 기술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정부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세계적으로 1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로봇의료기기시장과 국내 로봇의료기기(수술용·재활용) 시장의 현황을 분석하며, 국내 제조사인 미래컴퍼니 이재선 전무는 “보다 정확하고 높은 품질의 결과를 위해 로봇의료기기 도입은 보다 가시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로봇의료기기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세계시장으로의 진출 활성화 및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스템 구축과 R&D 등의 정부 투자와 민관 노력이 함께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편 스마트헬스케어 분야는 국내 시장접근성에 대한 현안은 아직 디지털헬스에 대한 정의 및 규제적용의 불명확성과 보험적용에 대한 부재로 인해, 우수한 의료기기들이 사장되거나 해외로만 진출하게 돼 제조국에서 찬밥신세인 현실로 인해 국제경쟁력이 취약한 실정으로 대책이 필요하다고 김민준 H3시스템 대표는 주장했다.

또한 왓슨 포 온콜로지(Watson for Oncology) 등에서 널리 활용되는 빅데이터에 대해서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연자로 나선 이성용 IBM 상무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으로 의료비 절감과 의료 질 개선, 국민 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며 “의료계와 산업계 및 국회·정부, 시민단체의 협력을 통해 보건의료 빅데이터의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거버넌스를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