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저지 ‘한마음’, 홍보-투쟁비용 처리엔 ‘시각차’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대위와 집행부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법안 등 현안 대응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반면 이에 대한 대외 홍보 및 재정 지출을 둘러싸고 여전히 마찰을 빚고 있다.

최근 의협 집행부와 비대위는 함께 국회를 방문해 보건복지위원들을 만나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법안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등 관련 법안 저지에 결속력을 보여줬다.

하지만 의협 비대위는 국회 방문 다음날 서울시의사회에서 개최된 국민건강수호 비대위 발대식에서 집행부의 비용 결재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밝혀 갈등이 있음을 시사했다.

이날 의협 비대위 이동욱 사무총장은 “투쟁 등 활동에 대한 예산 집행에 있어 집행부의 결재가 더디다. 당장 홍보든 투쟁이든 시급한 상황에서 너무 느긋하게 하면 문제가 된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실제로 의협 집행부의 결재가 더뎌 투쟁위원회 최대집 위원장을 비롯한 홍보위원회 기동훈 위원장도 사비로 예산을 집행하고 있다는 게 이 사무총장의 주장이다.

하지만 의협 집행부에서는 비대위의 이같은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의협 관계자는 “비대위 요청해서 법인카드를 발급해 교부했고, 회의비·행사비 등과 관련해 신청된 부분에 대해 운영 중인 투쟁및의료법령대응특별회계에서 집행하도록 조치를 완료한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그는 “의협 예산 집행이 더디다는 지적이 있는데 협회의 모든 예산 집행은 일주일에 한 번씩 진행되는 게 원칙”이라며 “다른 집행을 미루면서 비대위 예산은 최우선적으로 집행해 왔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특히 비대위가 협회 예산을 쓰면서 정해진 정관과 규칙을 따르지 않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또 다른 의협 임원은 “의협 내부적으로 모든 임원들이 협회 예산을 사용할 때는 정관에 따라 그에 맞는 절차와 규정을 지키고 있다”며 “비대위가 이를 무시한다면 문제를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의료계 일각에서는 의협 집행부와 비대위가 비용처리에 대한 문제로 논쟁을 하는 꼴이 우습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번 의협 집행부와 비대위가 투쟁과 협상에 대한 성공유무를 떠나 실패할 것을 대비해 서로 책임을 회피하려는 수를 두는 모습이 역력하다라는 것이 일부 회원들의 평가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당장 중요한 것은 의료현안에 의료계가 힘을 모아 대응하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재정사용을 문제로 다툰다는 것부터가 문제”라며 “집행부는 혹시라도 책임을 질까봐 겁을 먹고, 비대위는 집행부를 배제하면서도 재정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려는 모습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