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 국제치과학술대회서 심포지엄...'부산 설립' 공론화 나서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부산시가 치의학산업 중심도시 실현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부산시와 부산치과의사회, 부산경제진흥원은 지난 11일 해운대 벡스코에서 디지털 치의학 연구원 부산 유치를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제6회 영남 국제치과학술대회 및 기자재 전시회(YESDEX 2017)' 부대행사로, 부산시가 최근 발표한 '치의학산업 육성 마스터플랜'의 구체적 실행에 앞서 이를 공론화 하기 위해 마련됐다.

마스트플랜에는 해운대구 제2센텀 도시첨단사업단지 내 10만㎡ 규모의 치의학 첨단융합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설립이 예상되는 국립 치의학 연구원을 부산으로 유치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이날 발제는 문정본 (주) DDS 대표가 '기업의 입장에서 본 디지털 치의학산업', 유재중 국회의원 '법안으로 본 치의학산업 육성 및 지원', 허중보 부산 치의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부산 치의학산업 육성을 위한 선결 조건'을 맡았다.

문정본 대표는 "세계 치과산업은 미국 일본 중국 등의 기술 개발과 연구에 대한 투자로 엄청나게 변화하고 있다"며 DDS가 개발한 Aegis CAD/CAM System과 활용영역을 소개했다.

이어 "기업 경영에는 소비자의 경제환경 이외 주변 인프라(연구시설 등)도 매우 중요하다"며 "부산은 우리나라 치과산업을 주도하는 데다, 인근 도시와 관련산업 R&D 네트워크 구축, 글로벌 시장성ㆍ교통 중심지, 국내외 대규모 행사ㆍ전시 등에서 가장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유재중 의원은 지난 7월 국회에 낸 '치의학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의 주요 내용과 관련부처 의견, 심의 과정에서의 문제, 대책 등을 설명했다.

유 의원은 "치의학의 발전을 위해서는 관련산업 육성을 위한 독립 법안과 치과전담 연구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보건복지부의 의견과는 달리 기획재정부는 현행법에 이미 보건의료기술 개발ㆍ산업 육성을 위한 기관이 존재하므로 이를 활용하면 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제출 법안이 해당 상임위를 통과했지만 부처간 의견 조정이 요구되는 사항이어서 본회의 통과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기재부의 동의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치의학계의 협조와 체계적인 대응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발제에서 허중보 교수는 부산시의 치의학산업 육성 선결조건으로 치과 재료 시험센터 및 의료기기 임상시험센터 설립, 치과 산업화 컨설팅센터 개소, 병원ㆍ업체 공동 의료기기 개발 심포지엄 개최 등을 제안했다.

허 교수는 "이들 기관이 설치 운영되면 수도권 많은 치과 관련 기업들이 부산으로 이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 대학 보유시설을 이용하면 굳이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업무수행이 가능한 만큼 부산시가 빨리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치의학 분야만 유일하게 국가 차원의 연구기관이 없는 상황에서 연구원 설립 필요성이 제기되자 많은 지자체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대구, 오송. 진주시와 관련된 법안은 각각 지난해 국회에 제출됐다.

여기에 이번 부산시가 가세하고, 광주(光州) 등 일부 지자체도 적극 대책을 세우는 것으로 알려져 치의학 연구원 유치를 둘러싼 경쟁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