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두살배기 사망사건 징계 관련 전공의 정원감소는 안된다
전남의대 이전 공간에 병원 건물 신축시 정부 예산지원 필요성 강조

전북대학교병원과 전남대학교병원은 24일 전북대학교에서 진행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난해 두 살배기 사망사고에 대한 질타를 받으면서도 현안 사건에서는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계기가 됐다.

강명재(왼쪽) 전북대병원장과 윤명하 전남대병원장 직무대행

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지난해 두 살배기 아이가 전북대병원 응급실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했지만 피해 유가족들에게 진심어린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사과를 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대해 강명재 전북대병원장은 이날 “병원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유가족을 방문 사과드리겠다”며 “그렇지않아도 고객상담실을 통해 보험 등의 요청이 들어오는가 유심히 살피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건으로 권역응급센터 6개월 지정취소와 재심사의 힘겨운 중징계를 견딘 전북대병원의 입장으로서는 유가족들에게 공식적인 사과에 이어 앞으로 잘하겠다고 다짐하면서 새출발하는 전화위복의 계기가 됐다.

특히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의국내 폭행사건으로 전공의 모집중단이라는 중징계의 위기에 처한 전북대병원에 대해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은 “이 사건으로 전북대병원은 전공의 정원 감소라는 중징계를 앞두고 있다”며 “전공의 감소는 바로 전북도민에 대한 의료서비스 질 하락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종배 의원은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방안을 확실히 마련하고 도민들에게도 사과하여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전공의 정원은 지켜져야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전남대병원은 전남대의과대학 화순이전으로 생긴 1만여평의 공간 이용과 빛고을전남대병원의 수련병원 문제가 올라 실보다 득이 컸다.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은 “전남대의대 이전 공간에 병원건물을 짓는다면 의료취약 지역의 보완과 함께 지역민의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되니 정부에서 예산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지원 사격을 했다.

송 의원은 이어 빛고을전남대병원의 상황을 묻자 윤명하 전남대병원장 직무대행은 “빛고을전남대병원이 전남대병원 관절센터가 되려면 5분거리 내에 위치해야 한다는 법 조항 때문에 수련병원이 되지 못하고 있다”고 답변하고 송 의원은 “그러면 법을 고쳐서라도 해결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한편 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중앙응급의료원에서는 전북대병원이 당시 정형외과 전문의가 전원조정센터를 인지하지 못해 각 병원 대표전화로 한 것을 가장 큰 문제로 밝히고 있다”고 말하면서 “전남대병원의 경우는 병원 대표전화도 받고 조정센터의 전화를 받았다”며 조정센터의 전화를 받으면 거절을 할 수 없는 것이 원칙이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억대 연봉을 받는 국립대병원 감사가 특정정당 정치인이 독식했다”고 비판하면서 “전북대병원 감사는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에 지방선거 공천신청을 한 전력이 있고, 전남대병원 감사는 새누리당 목포시당 당협위원장 출신이다”며 추천을 어떻게 했는지 질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