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1일 발대식 갖고, 문 케어‧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등 본격 대응 나서

의협 비대위는 최근 김명연 의원 지역사무소 앞에서 규탄 집회를 열고 한의사에게 현대의료기기를 허용하는 법안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5일 위원장단 회의를 갖고, 비대위 명칭과 대응 로드맵을 확정했다.

의협 비대위 이동욱 사무총장에 따르면 비대위 명칭은 국민과 함께 하자는 의미를 담아 ‘국민 건강 수호 비대위’로 결정됐으며, 21일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의료현안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비대위는 비급여의 전면급여화를 포함한 정부의 보장성 강화 정책에 대한 대응을 ‘문재인 케어’라는 용어로 일원화해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비대위 조직 구성은 아직 완료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병협에서 김필수 법제이사를 위원으로 추천한 상황이며, 나머지 1명은 조만간 추천될 예정으로 발대식 이전에 40명의 위원 구성이 완료될 전망이다.

공석이었던 조직강화분과위원장에는 충청북도의사회 조원일 회장이 선임됐으며, 한방대책분과위원장은 오석중 교수가 맡았다. 문재인 케어와 관련 분과위원장의 경우 아직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내정됐던 사무총장(총괄간사)과 대변인에는 대한평의사회 이동욱 회장과 대한전공의협의회 안치현 회장이 각각 임명됐다.

이동욱 사무총장은 “문재인 케어에 앞서 원가 이하의 비상식적인 수가부터 정상화하는 것이 먼저”라며 “비대위는 잘못된 재정추계, 예비급여라는 꼼수, 총액계약제 등 의료계가 우려하고 있는 각종 독소조항이 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한의사가 현대의료기기를 사용하겠다는 것은 의료제도와 면허제도를 부정하는 상식을 벗어난 일”이라며 “특히 이러한 개정안 발의가 부정청탁, 입법로비의 부산물이라는 것이 충격적이고, 국민 건강을 위해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비대위는 지난 13일 한의사에게 현대의료기기를 허용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한 자유한국당 김명연 의원실 지역사무소 앞에서 규탄 집회를 가졌다.

이날 비대위는 “일부 국회의원들의 오판으로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하는 악법은 즉각 폐기해야한다”며 “법안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의료계가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총 동원해 적극 투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대위는 오는 20일에도 김명연 의원과 마찬가지로 한의사에게 현대의료기기를 허용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한 더불어민주당 인재근 의원의 지역사무소 앞에서 규탄집회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