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의원·병원 병원
‘뽀통령이 소아환자 불안감 감소 시켜줘요’분당서울대, VR 영상 통한 수술 전 가상체험 실시…불안감 점수 낮아지고 부정적 행동 감소 보여

서울대병원이 VR 영상을 이용한 수술실 가상체험이 소아의 수술 전 불안감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보고해 주목된다.

분당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한성희 교수(사진 왼쪽)와 유정희 교수

소아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전에 가상체험을 통해 교육을 실시하면 전신마취로 수술을 받는 소아환자의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의 여부와 효과를 확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분당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한성희, 유정희 교수가 주축이 된 ‘가상현실·인공지능을 통한 의학혁신 연구그룹’은 VR 영상제작 전문회사 더브이알(대표 이길재) 및 뽀로로 제작사인 아이코닉스와 협업해 ‘뽀로로와 함께하는 VR 수술장 탐험’이라는 4분짜리 영상을 최근 제작했다.

해당 영상은 소아환자가 수술실에서 느낄 공포와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애니메이션 ‘뽀로로와 친구들’에 나오는 캐릭터들이 수술실의 모습과 마취과정에 대해 설명해주도록 구성됐다.

연구팀은 가상체험을 통해 수술실을 경험하는 것이 수술실을 실제로 방문하는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해 줄 것이라 판단해 소아환자들에게 VR 영상을 시청하도록 한 후 수술실 가상체험이 소아환자의 불안감 및 보호자의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연구는 2017년 1월부터 4월까지 34명의 소아환자들에게 VR 영상를 보여줬고 35명의 소아환자에 대해서는 영상 시청 없이 마취와 수술에 대한 안내사항의 정보만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 VR영상 시청 그룹과 대조군 사이의 마취 유도에서 보인 불암감 지표

그 결과, 두 그룹의 마취 유도 전 불안감의 지표가 수술 전 VR 영상을 시청하지 않은 그룹(대조군)은 51.7점이었으나 영상을 시청한 그룹은 31.7점으로 마취 전 불안감이 약 40%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마취 유도에 완벽하게 순응도를 보인 환자가 대조군에서는 12명(34%)이었던 반면 영상을 시청한 그룹은 28명(83%)에 달해 마취과정에 대한 불안감 및 이에 까르는 불안 행동 역시 크게 감소한 결과를 보였다.

실제 수술 및 마취는 소아환자에게 몹시 낯선 경험으로 높은 수준의 불안감과 공포를 유발하며 일반적으로 소아환자으 50% 이상이 수술 전 불안감을 나타낸다고 보고되고 있는데 수술 전 불안감의 원인은 부모와의 분리, 익숙하지 않은 진료 경험, 낯선 환경에 대한 노출 등으로 알려졌다.

즉, 소아의 불안감은 일회적인 심리상황에 그치지 않고 수술 이후의 심리 및 행동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식이장애, 악몽, 분리불안, 분노발작 등의 행동 변화를 보일 수 있고 특히 수술 전 준비 과정 및 마취 유도 단계에서 유발되는 높은 수준의 불안은 수술 후 부정적인 행동장애 발생과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갖는다고 알려져 있다는 연구팀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한성희 교수는 “수술 전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소아환자와 부모가 수술실이라는 낯선 환경과 친밀해지면서 수술준비과정 및 마취과정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더 많은 사전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소아환자가 수술실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그 안에서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통제하고 있다는 자신감(자가조절에 대한 자신감)을 유지하는 것이 불안감 감소에 결정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뽀로로가 수술준비 과정을 설명해주는 VR 영상은 소아환자들이 처음 경험하는 수술실과 수술준비 과정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 교수는 이어 “소아환자의 수술 전 불안감 감소를 위해 진정제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는 있지만 이로 인한 호흡억제, 마취시간 연장 등의 부작용들이 발생 가능하다”며 “그에 비해 VR 영상시청을 통한 수술실 체험은 불필요한 진정제의 사용을 피하면서 편안하고 자신감 넘치는 수술준비를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연구는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VR을 결합해 VR 영상의 의학적 효용에 관한 연구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는 한성희 교수의 강조다.

그는 “향후 VR 영상을 이용한 가상체험이 소아환자들의 수술 후 행동방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VR과 AI를 접목한 최신 장비를 이용한 의료서비스의 의학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후속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외과학회지(British journal of surgery)’ 11월호 표지 연구로 선정됐으며 과학기술 전문 매체인 ‘사이언스데일리'(Sciencedaily)’ 및 미국 뉴스 통신사 UPI 등 세계적 매체에서 보도되면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윤식 기자  21hero@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윤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