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제품위해성 조사와 별개-11월말까지 추진방법 경정

환경부가 생리대의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한다.

환경부는 13일 오전 환경부 회의실에서 열린 국정감사 업무보고를 통해 "최근 시민단체의 생리대 10개 품목 조사결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검출돼 생리대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며 "생리대에 대한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11월 말까지 전문위원회에서 6개 세부분야 조사 분석을 통해 건강영향조사 필요성 및 추진방법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즉 피해사례조사, 국내·외 사례조사, 노출정보 정리, 의학적 개연성, 외국사례의 정치사회적 배경/위해도 소통, 역학조사방법론 등에 대한 조사분석 후 환경보건위원회 심의·의결 후 추진하기로 했다.

환경부의 생리대 건강영향조사는 정의당 여성위원회가 생리대 사용 여성들의 피해 규명을 위해 '환경보건법'에 따라 지난 달 중순 건강영향조사 청원을 접수한데 따른 것이다.

환경부는 이번 청원 접수 후 건강영향조사 추진 관련 식약처,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청원 예비조사를 위한 전문위원회 구성방안, 생리대 안전성 관련 기관간 역할분담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환경부는 사용자 건강피해조사, 제품사용과 건강피해와의 인과성 조사를, 식약처는 제품위해성 평가, 제품에 함유된 유해물질 조사, 관련자료 제공 등을, 질병관리본부는 생리 부작용 등 여성건강 피해규명 관련 연구를 실시하기로 했다.

한편 식약처는 생리대, 팬티라이너 등 676품목에 함유된 VOCs 84종 중 위해도가 높을 수 있는 10종에 대한 위해성 평가(1차) 실시(~‘17.9.25)한 결과, VOCs 10종 검출량은 인체 건강에 위해하지 않은 수준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식약처는 10종 이외에도 조사대상 품목에 함유되어 있는 나머지 74종에 대한 2차 검사를 실시 중(~12월)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