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유관산업 환경
포털전송 :
다음
네이버
헬스조선
폐기물 재활용 쉬운 포장재 선정포장재재활용조합, 엘지생활건강·빙그레 등 5개 제품-기업 홍보에 활용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사장 김진석)은 최근 ㈜엘지생활건강에서 신규로 출시한 세탁용품 2개 제품 및 ㈜빙그레에서 재질․구조가 개선된 냉장주스 3개 제품을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의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1등급)’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재활용이 용이한 1등급으로 선정된 제품 중 신규 출시한 제품은 ㈜엘지생활건강의 ‘철학이 있는 섬유유연제 (1,800㎖)’, ‘철학이 있는 세탁세제 (1,800㎖)’이며, 재질․구조가 개선된 제품은 ㈜빙그레의 ‘따옴-자몽 (1,600㎖)’, ‘따옴-자몽, 사과, 포도, 레드믹스, 옐로우믹스 (730㎖, 220㎖)’이다.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는 공제조합이 환경부의 위임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제품의 재활용이 얼마나 용이한 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제품의 재질이나 구조를 재활용이 쉽도록 유도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들 5개 제품이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으로 선정된 것은 몸체와 라벨, 마개 모두가 환경부가 추진하고 있는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에서 제시하는 재활용용이(1등급) 기준에 적합했기 때문이다.

페트병의 경우 몸체가 무색의 한 가지 재질로 되어 있고, 재활용시 몸체와 분리가 쉬운 플라스틱 라벨과 마개를 사용하면 재활용용이(1등급)에  해당된다.

이들 제품은 재활용 공정에서 비중분리가 쉬워 그만큼 재활용하기 용이하며, 이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다.

공제조합은 현재까지 유리병 제품인 동아오츠카의 ‘오로나민C’,  페트병 제품인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 8.0 2ℓ’등 8개 제품, 서울우유협동조합의 ‘목장의 신선함이 살아있는 우유 1ℓ’등 2개 제품, 씨제이제일제당㈜의 ‘건강한 요리올리고당 1.2KG’등 2개 제품을 재활용 용이(1등급)로 선정한 바 있다.

이번에 페트병 5개 제품을 추가로 선정함으로써 재활용 용이한 포장재(1등급)는 모두 18개로 늘어나게 됐다.

해당 2개 기업은 재활용용이(1등급) 포장재를 홍보할 경우 제품이나 회사 광고에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1등급)’이라는 문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친환경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

김진석 이사장은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는 제품의 설계․생산 단계에서부터 사용 후 버려지는 포장재의 재활용이 쉽도록 유도하기 위해 도입된 정책”이라면서, “조합은 앞으로 재질․구조개선을 통해 재활용이 용이한 1등급 제품들이 많이 나오도록 유도해 자원순환사회 촉진에 힘쓸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정윤 기자  jy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안형배 2017-10-12 21:43:22

    제가 올린글에 잘못된부분이 있으시거나 궁금하신분 연락주세요.
    nymagic0@nate.com   삭제

    • 안형배 2017-10-12 21:40:43

      1등급 제품의 라벨이 왜 모두 접착제 사용하는 것인가요? 본드가 수용성이라고 홍보하던데 수용성 아닌거 아시죠? 양잿물 90도에서 녹는것을 수용성 1등급이라는 것이 이해되지 않습니다.
      일본등 선진국에서는 절대 사용하지 못하는 것들을 1등급이라는게 .. 페트병 제조업을 하는 사람으로서 이해가 어렵습니다.
      일본만 하더라도 분리쉽도록 절취선 모두 들어있는 비접착식 라벨을 기본으로 하고 제도를 만드는데말이죠.중국도 안하는 방식을 한국만 ....
      이런건 국민들을 우습게보거나 또는 실무를 모르는 사람들을 혹하게 하는 내용이라 화가납니다.   삭제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