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해외 의료
美 비공복 콜레스테롤 검사 첫 제공금식 없이 더욱 많은 환자에 보다 정확한 검사 기대

퀘스트 진단

 미국 최대의 진단검사 업체인 퀘스트 진단이 처음으로 비공복 LDL 콜레스테롤 검사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통해 사전 금식 없이 검사를 더욱 편리하게 받을 수 있는 한편 정확도는 더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퀘스트는 기대했다.

 퀘스트 진단은 기존의 프리데발트 콜레스테롤 검사 계산법 대신에 존스홉킨스의대의 셋 마틴 조교수가 개발한 새로운 공식을 이용하기로 라이선스 제휴를 체결, 가격이나 보험 급여와 상관없이 제공하기로 했다.

 이는 검사 전 음식 섭취의 영향 없이 측정이 가능하며 정확도도 그 이상으로 개선시켰다. 특히 최근 셋 마틴 조교수 등이 참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존 프리데발트 계산법을 통해 LDL 콜레스테롤이 70 mg/dL 아래로 나온 사람의 1/4은 실질적으로 그 이상의 수치로서 잘못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난 바 있다.

 이에 대해 퀘스트는 아침에 채혈하기 위해 이전에 8~12시간 굶는 것은 어려운 일로 많은 환자가 지질 검사를 받지 못하도록 막는다며 이번 변경을 통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검사를 받고 보다 정확한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와 관련, 미국 성인의 1/3 가까이가 LDL 수치가 높은 가운데 퀘스트 진단은 전미 병의원 중 절반과의 협력 및 월마트 등과의 제휴를 통한 2200개의 환자 서비스 센터로 매년 미국 성인의 1/3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자연 기자  natur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자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