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의대 채수천 교수, 다수의 MIR375 표적 유전자 발굴 성공

대장암에 연관된 마이크로알엔에이(microRNA)를 발굴하고 그 기능으로 대장암을 치료 할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돼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병리학교실 채수천<사진> 교수 연구팀은 대장암에 관련된 마이크로알엔에이 375(MIR375)를 마이크로알엔에이 마이크로어레이 분석으로 발굴했다고 29일 밝혔다.

즉 MIR375를 과승 발현한 세포주와 정상 세포주에서 분리한 엠알엔에이(mRNA)의 발현 정도를 올리고 뉴클레오타이드 마이크로어레이 칩을 활용하여 다수의 MIR375의 표적 유전자를 발굴하는데 성공했다.

특히 MIR375의 표적 유전자 중 대장암의 결합조직성장인자(CTGF-connective tissue growth factor) 유전자와 MIR375의 상호작용을 연구해 이 같은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MIR375가 CTGF 유전자 발현을 조절해 대장암 발생 및 치료에 중요한 신호전달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어함을 규명했으며, MIR375를 현재 대장암 치료에 이용하는 항암제 세툭시맙(Cetuximab)과 함께 투여 시 암세포 사멸 효과가 증가함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대장암 치료에 MIR375를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채수천 교수는 “앞으로 대장암 및 염증성 장질환에 관련된 다수의 마이크로알엔에이 기능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장 관련 질환 진단 및 치료 후보물질 개발에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며 “그동안 뜸했던 마이크로알엔에이에 대한 연구가 보다 활성화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마이크로알엔에이는 22개 정도의 뉴클레오티드로 구성된 비번역 RNA로서 전사 및 전사 후 단계에서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고, 표적 유전자들의 발현을 조절해 다양한 생명현상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Cancer’ 온라인판에 최근 출판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