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복원-자연해설 등 분야별 다양한 봉사프로그램 참여

국립공원관리공단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소장 이영석)는 건강한 국립공원 보전 및 관리를 위하여 개인, 단체, 기업을 대상으로 ‘국립공원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생태복원 자원봉사 모습

국립공원 자원봉사는 1996년에 최초로 시행되어 현재 전국 국립공원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연간 많은 봉사자들이 33만 시간이상 활동에 참여하여 건강한 국립공원 관리 및 지속가능한 사회에 이바지하고 있다.

신규 자원봉사자는 공원자원보전, 공원환경보호, 지역사회협력, 탐방서비스 총 4개 분야로 모집되며 환경정화, 외래식물제거, 공원시설물보수, 자연해설 등 분야별 다양한 봉사프로그램을 통해 국립공원 보전 및 관리에 참여할 수 있다.

자원봉사자 중 활동이 우수한 봉사자를 대상으로 자원활동가 인증 기회가 주어지며, 자원활동가로 인증시 교육 및 벤치마킹 프로그램 참여 등의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자원봉사는 상시 모집하며, 국립공원 자원봉사 홈페이지(volunteer.knps.or.kr) 및 북한산자원봉사센터(031-828-8081)를 통해 신규 등록 및 봉사활동을 신청할 수 있다.

유상형 자원보전과장은 “수도권의 허파이자 자연의 보루인 북한산국립공원을 보전 ․ 관리하는 자원봉사활동을 통하여 국립공원 보전에 이바지하며 국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