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화상 토대로 재발 가능성 정확하게 판별

日 연구팀, 내년 4월 의료기관 이용 검토

간암의 재발 가능성을 조기에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이 개발됐다.

일본 도쿄의대를 비롯한 연구팀은 수술시 절제한 암 화상을 토대로 수술 1~2년 내 재발 가능성 등을 예측하는 AI를 개발하고, 내년 4월부터 판정결과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해당 환자는 수술 후 검사를 늘리거나 재발예방을 위한 투약 등 치료방침을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암 수술에서는 일반적으로 병리의가 절제한 부위를 관찰하고 암세포를 모두 절제했는지 확인하기 때문에 재발을 예측하기란 어렵다. 간암 재발률은 수술 5년 내 약 80%로 알려질 정도로 높기 때문에 수술후 검사 및 투약 등을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연구팀은 화상의 특징을 발견하는 AI기술을 이용해 환자 60명의 병리화상에 대해 세포핵의 크기와 그 형상 등 87개 항목의 계측데이터를 내놨다. 이를 재발의 유무와 그 시기정보와 함께 AI에 학습시켰다.

또 다른 환자 15명의 데이터를 이용한 검증실험에서는 수술 1~2년 안에 재발하는지, 아니면 적어도 5년 안에 재발하지 않는지 모두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에 사용되는 환자데이터를 늘리면 수술 3년 재발위험도 예측할 수 있을 전망이다.

연구팀은 내년 4월을 목표로 개별상담 형태로 의료기관이 이용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부된 화상을 도쿄의대가 AI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무상으로 보내주는 방안을 고려 중인데, 의료기관은 판정결과를 토대로 검사의 빈도와 투약치료 등을 결정하고 환자에 제시할 수 있다.

간은 조직이 균일하기 때문에 다른 장기에 비해 화상으로 예측하기 쉬운 특징이 있다. 연구팀은 "병리의만으로는 재발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AI를 활용해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