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의학신문
상단여백
HOME 약사·약국 약대/학술
국내 의약품 안전정보, WHO 뉴스레터 게재항응고제 클로피도그렐, 티카그렐러 실마리정보 분석 결과 소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구본기)은 항응고제 클로피도그렐 및 티카그렐러와 관련, 국내 자발적 부작용 보고자료를 활용해 개발한 안전정보가 세계보건기구(WHO) 뉴스레터(6월 발간)에 개재됐다고 밝혔다.

WHO 뉴스레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의약품안전관리원은 2015년까지 보고된 국내 시판 후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자료를 기반으로 실마리 정보를 분석‧평가한 결과, 클로피도그렐을 투여한 환자에서 척수혈종 3례, 담낭염 9례, 토혈 6례, 티카그렐러를 투여한 환자에게서 폐출혈 3례 등 안전정보를 확인했다.

 실마리정보란 시판 후 자발적 이상사례 보고자료를 분석․평가해 새롭게 도출된 정보로서 약물과의 인과관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정보. 이 정보는 전문가 자문을 거쳐 클로피도그렐과 티카그렐러의 제품 설명서의 사용상 주의사항에 추가됐다.

 이밖에도 의약품안전관리원은 지난해 로라제팜(주사)에 이어 국내 시판 후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자료를 통해 안전정보를 개발해 WHO 뉴스레터에 게재됐으며, 앞으로도 국내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자료 분석‧평가를 통해 선제적으로 안전정보를 개발하고 국제 교류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김자연 기자  natur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자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