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원, 보고학습시스템 포털 오픈…3단계 로드맵 따라 단계적 강화

환자안전사고 보고 시스템이 온라인화된다.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석승한, 이하 인증원)은 환자안전법 제정 1주년을 맞아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 포털사이트(www.kops.or.kr)」(이하 보고학습시스템 포털)를 28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은 자율보고 된 환자안전사고의 검증 및 분석을 통해 환자안전정보를 의료기관 전체에 공유하여 학습시키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보고학습시스템을 통해 환자 및 환자 보호자, 보건의료인, 환자안전 전담인력 등 누구나 환자안전사고를 자율적으로 보고할 수 있으며, 법 시행 후 약 11개월(‘16.7.29 ~ ’17.6.30)동안 총 2044건의 환자안전사고가 보고됐다.

이번에 오픈한 ‘보고학습시스템 포털’은 그동안 서면으로 보고하던 환자안전사고를 인쇄나 우편발송 절차 없이 손쉽게 온라인으로 보고할 수 있도록 했다.

인증원은 복지부 장관으로부터 보고학습시스템 운영 업무를 위탁 받아 환자안전사고 접수 및 검증, 환자안전 전담인력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3단계 로드맵에 따라 보고학습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석승한 인증원장은 “보고학습시스템 포털 오픈을 통해 환자안전사고의 자율보고를 활성화 하고 국민의 환자안전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일조하고자 하며, 이와 더불어, 환자안전 분야 전문가를 활용하여 시스템 운영의 전문성과 신뢰성 향상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